방상훈 조선일보 사장 "해직기자 보면 가슴 아프다"

10일 기협 회장단 만찬 간담회서 밝혀

  • 페이스북
  • 트위치

   
 
  ▲ 방상훈 사장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이 MBC, YTN 등 해직기자 문제에 대해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방상훈 사장은 지난 10일 한국기자협회 회장단과의 만찬 간담회에서 “한창 일할 나이의 기자들이 마음껏 취재하고 기사를 쓰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항상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수성향 매체인 조선일보 사장이 언론계 크나큰 이슈로, 수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는 해직기자 문제를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무척 고무적인 일로 평가된다.

이어 방 사장은 조선일보 신년기획 ‘통일이 미래다’시리즈에 대해 “조선일보의 뿌리는 이북에 있다고도 할 수 있다”며 “그렇다보니 북한 동포에 대한 진정한 애정과 통일에 대한 관심을 남보다 더 오래전부터 가져왔다”고 밝혔다.

방 사장은 또 언론인공제회 설립 취지와 역할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혔다.

그는 “언론인공제회가 우리나라 언론인들의 사기와 자긍심을 높여, 더 가치 있는 언론 활동을 북돋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조선일보는 송희영 주필이 이사진에 참여하는 등 공제회의 성공을 기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성원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 세계 미디어 산업이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와중에도 가장 훌륭한 콘텐츠를 생산해 내는 것은 신문”이라며 “지구상에 마지막 단 한 명이라도 기자가 남아있는 한 신문은 건재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올해 초부터 기협 회장단과 간담회를 가졌던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비롯해 송현승 연합뉴스 사장, 이철휘 서울신문 사장 등에 이어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까지 언론인공제회의 필요성을 공개적으로 표명함에 따라 가칭 ‘언론인공제회 특별법’제정 움직임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언론인공제회 특별법은 현재 서울신문 출신인 박대출 새누리당 의원이 대표 발의를 준비 중이다.

한편 언론인공제회 특별법 제정을 앞두고 최경환‧한선교‧심재철‧신성범‧박대출‧김영우‧이상일‧홍지만 의원(이상 새누리당), 박병석‧박영선‧신경민‧민병두‧노웅래‧배재정 의원(이상 새정치민주연합) 등 언론계 출신 여야 국회의원들과 한국언론인공제회 이사진, 언론단체장 간담회가 오는 22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