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듀 2013! 기자협회보 선정 언론계 10대 뉴스

  • 페이스북
  • 트위치


   
 
초유의 편집국 폐쇄 딛고 선 한국일보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은 6월15일, 토요일의 평화를 깨고 편집국 폐쇄라는 한국 언론역사상 전무후무한 조치를 취했다. 재직 10년 동안 한국일보의 경영 위기를 해결하지 못한 장 회장은 노조가 자신을 배임 혐의로 고발하자 대규모 인사와 해고를 단행했다. 그것도 통하지 않자 용역직원을 동원해 편집국을 막고 기자들에게 ‘근로확약서’를 요구했다. 8월12일 정상화되기까지 한국일보는 ‘짝퉁 한국일보’라고 불리며 59일 동안 파행 발행됐다. 한국일보 기자들은 여야와 이념 구도를 뛰어넘은 전 사회적 지지를 이끌어내며 닫힌 편집국의 문을 열었다. 결국 장 회장은 8월5일 400억원대의 배임·횡령 혐의로 구속 수감됐다. 지금 한국일보는 인수 대상자를 선정하는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나서고 있다.




   
 
조선일보 채동욱 총장 혼외자 의혹보도 파문

조선일보는 9월10일 1면 머릿기사로 채동욱 검찰총장이 혼외아들을 숨겨왔다고 보도했다. 파장은 엄청났다. 채 총장은 13일 자진 사퇴했지만 조선일보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며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겠다고 장담했다. 검찰총장과 거대신문의 일대결전 속에 법무부는 감찰에 나서고 청와대가 의혹 폭로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논란은 정치권까지 일파만파로 번졌다. 언론계에는 인권 보호와 공직자 검증 등 저널리즘 차원의 문제제기가 이어졌다. 채 총장은 30일 정식 퇴임과 함께 소송을 취하하고, 조선일보는 혼외아들의 보모였다는 여인의 인터뷰를 후속보도했다. 한동안 잠잠했던 채동욱 파문은 혼외아들로 지목된 소년의 개인정보 유출에 청와대 비서관이 개입됐다는 검찰 수사 결과로 새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언론독립 선언’ 비영리독립언론의 반란

해직언론인이 중심이 돼 출범한 비영리독립언론 뉴스타파가 5월22일 조세피난처에 계좌를 갖고있는 한국인 명단을 특종 보도했다. 국제탐사언론인협회(ICIJ)가 조세피난처 실태를 폭로한 뒤 국내 유수 언론사들이 접촉했지만, 공동취재를 성사시킨 것은 뉴스타파였다. 뉴스타파는 이외에도 기성 언론사들을 뛰어넘는 탐사보도로 주목을 받았다. 진보적 인터넷매체인 프레시안은 협동조합 전환을 선언, 6월1일 창립총회를 열었다. 프레시안은 협동조합 전환과 함께 ‘제2창간’을 맞이해 저널리즘을 수호하는 언론으로서 새길을 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새로운 대안방송을 지향하는 미디어협동조합 국민TV도 3월3일 창립돼 내년 4월 TV개국을 앞두고 있다.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독립된 언론’의 실험은 이어지고 있다. (사진=언론노조)




   
 
해 넘기는 해직자 복직·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박근혜 정부가 지난 2월28일 공식 출범하면서 이명박 정부 시절부터 쌓여온 언론계 현안의 해결이 화두로 떠올랐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비롯해, YTN MBC 국민일보 부산일보 등에서 양산된 해직언론인의 복직도 국민대통합위원회 출범에 맞춰 기대감이 높아졌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은 여야 합의로 탄생한 방송공정성특위에서 논의가 진행됐지만 결국 현격한 의견차만 확인한 채 8개월 만에 활동이 종료됐다. 주목을 끌었던 국민대통합위는 사실상 해직자 문제에 손을 놓고 있다. 역시 여야 합의로 출범한 국회 민간인불법사찰국조특위는 YTN 등 언론사 사찰의 진실에 접근도 못한 채 이달 해산됐다. 해묵은 언론계 현안 해결은 다시 해를 넘겨 내년을 기약하게 됐다. (사진=YTN노조)




   
 
‘균형·공정·품위·팩트’ 손석희 JTBC 뉴스의 돌풍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신뢰하고 영향력을 평가하는 언론인,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가 5월13일 JTBC 보도부문 사장으로 첫 업무를 시작했다. 그의 일성은 ‘균형 공정 품위 팩트’였다. 손 사장의 종편 행은 진보 언론계에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JTBC 뉴스의 개혁을 진두지휘하며 9월16일 14년 만에 앵커석에 앉은 그는 “진실을, 모든 진실을, 오직 진실만을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JTBC 뉴스는 새로운 뉴스 형식을 도입하고, 보수편향 일색의 방송계에서 성역없는 보도로 주목받는 데 성공했다. ‘삼성 노조 무력화 문건’ 특종이 예다. 하지만 방통심의위는 이석기 사건 보도를 문제삼아 ‘관계자 징계 및 경고’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JTBC, 손석희에 대한 탄압이 시작됐다는 우려가 나온다. (사진=뉴시스)




   
 
온라인뉴스 생태계 지각변동, 네이버 뉴스스탠드

네이버는 4월1일부터 기존 뉴스캐스트를 폐지하고 뉴스스탠드 시스템을 도입했다. 네이버는 그동안 뉴스캐스트 체제에서 선정적 낚시성 기사에 대한 사회적 비난이 계속되자 이 같은 응급조치를 취했다. 과거의 폐단은 잠시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지만 언론사들의 트래픽이 급감하면서 수익 악화로 이어지는 결과를 빚었다. 트래픽 감소가 심각한 곳은 90%에 이르러 인터넷뉴스 생태계에 새로운 재앙으로 떠올랐다. 이어 조선 중앙 동아 매경 등 유력 일간지들은 포털에 대한 비판 기사를 쏟아내면서 힘겨루기 양상으로 돌입했다. 여당에서는 포털규제법을 만들겠다는 움직임이 이어졌다. 뉴스스탠드 시행 후 6개월은 지켜보자던 네이버는 언론사와의 콘텐츠 제휴 단가를 대폭 인상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조선·매경·한경·내일 등 신문 뉴스유료화 시동

매일경제가 9월2일 ‘매경e신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신문 뉴스유료화에 시동을 걸었다. 이어 한국경제가 10월11일 ‘한경+’를, 조선일보가 11월4일 ‘프리미엄 조선’을 론칭했다. 내일신문도 11월18일 뉴스유료화에 돌입했다. 이 같은 신문 뉴스유료화 흐름이 위기에 빠진 종이신문의 돌파구가 될지 관심사다. 이미 미국에서는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등 주요신문들이 유료화 정책을 채택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아직 초기단계인 국내 신문의 뉴스유료화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텍스트와 PC 환경 중심인 콘텐츠를 멀티미디어와 모바일 환경에 맞게 진화시켜야 한다는 지적이다. 콘텐츠 생산자인 기자들에 대한 과감한 투자 없이는 노동조건의 악화만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미래창조과학부-방송통신위원회 양대 체제 출범

지난 대선 이전부터 논쟁거리였던 ICT(정보통신기술) 전담부처 신설과 방송통신위원회 개편은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를 시작하고서도 결론을 짓지 못하고 표류했다. 박 대통령의 미래부에 대한 강한 의지 속에 독임제 부처에 미디어 핵심 기능을 넘겨준다는 비판이 뒤이었다. 결국 정부 출범 21일 만인 3월17일 여야 합의로 정부조직개편안이 통과돼 방통위가 가졌던 대부분의 정보통신·미디어 정책기능을 이관받은 미래창조과학부가 탄생했다. 이후에도 김종훈 장관 내정자가 낙마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미래부는 산업논리 중심의 미디어 재편이라는 우려 속에 방통위와 힘겨루기에 들어갔다. 미래부와 방통위는 주파수정책, 의무재송신,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 등 매 사안마다 불협화음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MBC · YTN · KBS, 연이은 국정원 보도 시비

8월31일 방송 예정이던 KBS 추적60분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 무죄판결의 전말’ 편이 방영 이틀 전에 담당 국장의 지시로 방송연기 조치를 받았다. 다음달 7일 방송은 이뤄졌지만 방통심의위는 법정제재에 해당하는 ‘경고’ 중징계를 내렸다. 이에 앞서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다룬 MBC 시사매거진 2580의 ‘국정원에는 무슨일이?’ 편도 6월23일 방송을 앞두고 담당 부장의 반대로 통편집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YTN에서는 같은달 20일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 단독보도가 오전 리포트 뒤 방송 중단돼 파문이 일었다. 이 과정에 국정원 직원이 보도국 회의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 파장은 커졌다. 이외에도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보도가 축소되고 있다는 시비가 이어지면서 공정보도 문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사진=언론노조)




   
 
‘해고왕의 최후’ 김재철 MBC 사장 퇴진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3월26일 김재철 MBC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의결했다. MBC 역사상 방문진이 사장을 해임한 것은 처음이다. 이튿날 김 전 사장은 사직서를 내고 MBC를 떠났다. 엄기영 전 사장의 사퇴 이후 보궐로 취임한 김 전 사장은 재선임을 거치면서 재직 3년여 동안 9명의 기자와 PD를 해고하고 200여명을 징계했다. 지난해 노조 파업 기간에는 시용기자를 채용해 ‘보도국 인적 청산’을 시도했다. 법인카드 유용 및 각종 특혜 의혹에도 건재했던 김 전 사장은 방문진과 상의없이 지역MBC 사장 인사를 단행하려다 좌초되고 말았다. 새 정부 출범 직후 벌어진 김 사장 퇴진에 MBC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김종국 사장 체제에서도 해직자 복직은 차일피일 미뤄지고 불공정보도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사진=뉴시스)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