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년 연장돼도 기자 삶 여전히 불안정…언론인공제회 등 대안 절실

2013년, 기자들에게 미래는 있는가 (끝) 좌담회 '기자에게 미래를'

  • 페이스북
  • 트위치


   
 
  ▲ 8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13층 한국기자협회 회의실에서 좌담회 참석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최진순(한국경제), 이희용(연합뉴스), 김준옥(CBS), 김창우(강원일보) 기자.  
 
정년 60세 돼도 현 시스템에서는 효과 의문
서열·출입처 문화에서 시니어 역할 제한적
선임기자 세대는 ‘낀세대’ ‘낀직업’ 교집합
언론인공제회, 저널리즘 발전 기회이자 미래


-언론사에도 빠른 곳은 2016년부터 정년 60세가 보장된다. 정년 연장이 기자 생활에도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을까.



   
 
  ▲ 이희용 연합뉴스 한민족센터 재외동포부장  
 
이희용(연합뉴스 한민족센터 재외동포부장(부국장대우)
·전 미디어과학부장·미디어전략팀장)=정년 연장이 되면 기자에게도 고용 안정 효과는 분명히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는 자의든 타의든 정년을 못 채우고 떠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정년이 연장되면 선택지가 늘고 시간적·심리적 여유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시스템을 그대로 둔 상태에서 정년만 연장되면 조직 내 문제가 심화될 수 있다. 쉽게 말해 세대갈등이다. 젊은 기자들은 선배들이 일은 적게 하면서 월급만 많이 받는다는 편견이 깊어질 수 있다. 또 서열식 조직 문화, 순환인사 등의 근무 풍토에서는 데스크 이후 적절한 역할을 찾기 쉽지 않다. 조직 내 생기는 불화, 갈등이 심화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최진순(한국경제 기획조정실 디지털전략부 기자·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 겸임교수)=정년이 늘어나는 만큼 뉴스룸의 경쟁력이 향상될 것인지가 관건이다. 정년연장 변화가 곧바로 뉴스룸의 경쟁력으로 전이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정년 연장에 맞춰 어떻게 뉴스룸의 직무를 재설계해주느냐가 중요하다. 기자직을 세분화, 전문화하고 연령대에 맞는 구체적 직무 설계가 이뤄져야 한다. 기자직을 오래할 수 있으려면 결국 기자들이 현장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고려가 필요하다. 고 헬렌 토머스 같은 미 백악관 출입기자가 예다. 우리도 그런 취재문화를 만들고 고참 기자들이 적절한 직무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뉴스룸의 고민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정년 연장이 실효성, 경쟁력을 가지려면 조직 내부의 혁신이 있어야 한다.

정년연장, 고용안정 반면 부작용도

김준옥(CBS 선임기자·전 기획조정실장·스마트뉴스팀장)=정년이 연장된다고 해도 새로운 역할 분담이 이뤄지지 않으면 시니어 기자들은 심리적으로 더 고통스러워질 것이다. 적절한 역할이 없으면 회사에서는 눈엣가시로 비춰지고 현실적으로는 그만둘 수도 없다. 언론사 노사 협의를 통해 정년연장에 따른 역할 및 제도가 마련되지 않으면 더 압박만 받는 환경이 될 수도 있다.



   
 
  ▲ 김창우 강원일보 부국장  
 
김창우(강원일보 부국장
·서울취재팀장)=지역언론은 300인 이하 사업장이 대부분이라 2017년부터 적용된다. 그정도 되면 상당 부분 혜택 받는 기반이 마련되지 않을까 싶다. 과거에는 58세 전에 회사를 많이 떠났는데 요즘은 60세 넘은 기자도 꽤 많다. 현재 청와대에는 62세 되는 지역언론 출입기자도 있다. 정년이 끝나도 필요에 의해 계약직으로 근무하는 경우도 있다. 2017년이 되면 긍정적 효과를 볼 것이다. 지역언론 기자들은 중앙에 비해 자기 신변에 대한 불안정성이 커서 정년 연장으로 혜택을 받는 토대도 넓다고 볼 수 있다.

-정년 연장이 곧바로 선순환 효과를 낳기 힘든 배경에는 기자들의 조로현상이 있는데.

이희용=연차마다 맡는 출입처나 분야가 대략 정해져 있다. 누구만 이른바 ‘물 좋은 출입처’를 계속 할 수 없으니 회사는 조직관리 차원에서 순환인사를 한다. 이러면 기자로서 요령은 늘지만 전문성을 쌓을 기회는 없다. 출입처 중심 취재 풍토도 연관이 있다. 출입처를 지키지 않으면 ‘물’을 먹거나 출입처에서 홀대 당하게 된다. 서열식 문화 때문에 생기는 문제도 많다. 어떤 부서에 데스크와 그 선배 기자가 같이 근무하면 불편한 관계가 생긴다. 현실적으로 지면이나 부서 운영은 데스크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서열식 문화 등 곳곳에 불안요소

또 해당 분야에서 전문지식을 쌓으려 해도 주변의 눈치가 보인다. 인기 분야일수록 ‘너만 좋은 출입처 계속 꿰차고 있겠단 이야기냐’라는 소리도 나온다. 자신도 언제 바뀔지 모르고 오래 하면 후배 눈치가 보여 전문성을 쌓을 엄두를 내기 쉽지 않은 악순환에 빠진다. 이런 풍토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기자 재교육을 아무리 강조해도 선택하기 힘들다.
지금 미디어 흐름은 ‘모든 시민이 기자’라는 것이다. 전문분야마다 시민들이 좋은 콘텐츠를 생산해 기자들의 경쟁력이 위협받는다. 취재 노하우나 기사 작성 능력은 있을지 몰라도 자기 분야는 어설프게 알 수밖에 없다. 그러다 적절한 연차가 되면 관리자 자리는 한정돼 있다. 이런 취재시스템, 풍토가 기자 조로 현상을 부채질한다.

최진순=연차와 내공을 쌓아도 현장에 남지 못하는 것은 조직적 문제도 있지만 기자 스스로 책임도 있다. 현장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우리 기자들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조금만 활용해도 현장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 정년이 연장된다면 그에 적합한 자기개발, 도전적인 의식, 직무 전문성을 자발적으로 찾아 만들어 가는 자기주도적인 기자상이 필요하다. 해외기자들을 보면 50~60대가 돼도 트위터를 적극 활용하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현장에 늘 개입하려는 열정을 보여준다. 우리들은 지금까지 커리어를 조직 안에서만 소진시키고 있다. 본인에게 열려 있는 창구를 활용하는 해외매체의 베테랑 기자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하지 않나 뼈아픈 반성이 있어야 한다.

김창우=지역언론은 조로현상보다 노령화 현상이 심하다. 특히 방송이 더 그런 듯하다. 지역 방송사를 보면 동기들이 보도국장과 현장 기자를 돌아가면서 하는 경우도 있다. 신문도 과거에 비해 많이 노령화 됐다. 중앙언론도 비슷한 흐름이겠지만 신생 지역언론이 워낙 많이 생기다보니 이직할 토대가 넓다. 어떤 지역을 보면 네 개 신문사 이상을 거쳐서 정년을 맞는 분도 있다. 지역언론 청와대 출입기자도 4~5년 전에 비해 50세 이상도 많이 늘어났다. 그렇다고 회사가 경험과 연륜있는 기자들을 억지로 내보낼 수도 없는 일이다. 이러다 보니 매년 정상적으로 수습기자를 뽑는 지역언론은 손에 꼽는다. 노령화될수록 전문성을 길러야 하지만 지역언론사 현실로는 어렵다. 회사 입장에서만 보면 고임금 구조가 되니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일부 지역언론사는 다른 다양한 부서를 신설하면서 젊은 기자를 충원해 역할을 주는데 일반적이진 않은 것 같다.

-시니어기자들의 역량 활용을 위해 선임기자, 대기자 등의 제도가 운영중이지만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 김준옥 CBS 선임기자  
 
김준옥=
선임기자 문제는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총체적 반영이다. 이미 50대 중·후반에 달한 베이비붐 세대들이 있고, 1987년 이후 언론자율화 조치 때 폭발적으로 뽑아놓은 세대가 있다. 여기에 정년 연장까지 겹쳐졌다.
현대 사회에서 서글픈 신조어가 ‘낀세대’다. 앞만 보고 왔는데 막바지에 와서 젊은 세대가 치받고 올라온다. 스마트미디어 시대에 와서 ‘낀세대’ 보다 더 서글픈 ‘낀직업’이 기자다. 과거엔 기자가 새로운 것을 발굴해 보도하는 중요한 일을 했다. 지금은 기자가 나서지 않아도 새로운 일들이 더 빨리 전파된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도 개인 블로거들이 해버리니 기자들이 할 일이 사라지고 있다.

더 서글픈 일은 ‘낀세대’와 ‘낀직업’의 교집합을 구해보면 바로 대기자·선임기자급들이라는 것이다. 예전엔 회사가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선임기자 등을 육성했지만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연차가 되고 동기가 보직간부가 되면 자리가 없다. 논설위원·해설위원 자리도 적다. 그 외에 예우해줄 수 있는 직함이 선임기자, 대기자다. 명함은 있지만 역할은 모호한 처지다. 그 연차 기자들이 좋은 글을 써도 요즘은 깊이 있고 경륜있는 기사보다 연예인 신변잡기 기사가 더 클릭수가 높다. 심혈을 기울인 기사는 잘 보지 않고 회사 경영에도 큰 도움이 안된다.
나이 먹은 기자들은 출입처에서도 고충이 크다. 젊을 때는 발생 기사만 부지런히 따라가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그렇지만 선임급이 되면 그 외에도 직함에 걸맞는 기사를 써야하니 이중고다.

선임기자·대기자 효과 크지 않아

언론사 노사가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 그래도 시니어 기자들에게 칼럼, 코너 등 고정적인 역할을 주면 선순환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논설·해설위원처럼 명확하게 역할모델을 만들어줘 경륜을 살리도록 해줘야 한다. 젊은 시절을 회사에 바친 기자들에게 걸맞는 업무를 마련해줘야 한다.
이희용=명확한 고정 역할을 준다면 현실적으로 도움이 된다. 하지만 중요한 건 현장이다. 출입처 문화에서는 부담스런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한 시니어 기자가 자동차 분야에 관심이 있다고 하자. 그럼 관련 협회와도 관계가 필요하고 환경부·국토부도 나가봐야 하는데 출입기자 외는 홀대받는다. 그때마다 후배들에게 부탁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풍토가 달라지면 틈새 분야는 얼마든지 생긴다. 재미있는 연예인 기사만큼 클릭은 되지 않지만 해당 분야의 이른바 ‘선수’들이나 마니아 사이에서는 충분히 읽힐 수 있다.
현장에서 전문가, 취재원과 소통하지 않고 칼럼을 쓰는 것도 한계가 있다. 지금 출입기자 제도를 유지하더라도 그런 칸막이는 허물어서 문호를 개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봄 직하다. 출입처에서 브리핑제도를 운영하지만 여전히 기자단에 가입하지 않으면 취재가 어렵다. 이런 게 개선되면 시니어 기자들의 영역이 많다. 꼭 데스크나 경영직이 아니더라도 기자들의 선택의 여지가 넓어진다. 그래서 관심 분야를 공부하고 준비하는 기자들이 늘어났으면 좋겠다.

김준옥=현장에 갔을 때 선임기자나 대기자는 애매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가 많다. 논설위원처럼 의무적으로 칼럼을 써야 하는 것도 아니고, 출입처에 책임이 있는 것 같으면서도 아닌 듯도 하다. 그럼 회사에선 일을 하지 않는다고 오해하기도 한다. 그런 기자들에게 고정적인 역할이 주어지면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가 잘하는 분야를 살려갈 수 있다. 젊은 후배들과 다른 패턴으로 심층적이고 격조있는 기사를 쓰게 된다. 이게 가능하도록 회사가 공간과 의무를 마련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최진순 한국경제 기획조정실 디지털전략부 기자  
 
최진순=
대기자, 선임기자 타이틀이 연조가 되고 경륜이 쌓여 부여하는 것이라면 요즘 기자생활에서는 큰 의미가 없다. 그런 타이틀이 아니라 새로운 기자상이 필요하다. 대중성을 획득하는 기자가 뉴스룸 경쟁력에 보탬이 된다. 대중에게 저명성을 얻는 기자 모델로 의미가 변화해야 한다. 직무 부여도 중요하지만 내공을 쌓은 기자들이 대중과 교감할 수 있는 역할을 갖고 새 모델의 기자상을 제시하는 게 새로운 매체환경에서 필요하다.

-시니어 기자들의 취재환경을 특히 어렵게 하는 게 최근 미디어환경의 급변인 것 같다.

최진순=직업적 기자로서 직면하고 있는 매체 환경에 대한 이해가 절실하다. 우리 기자들이 지금까지 경험한 매체는 동종 미디어다. 신문끼리 방송끼리, 동질적인 뉴스업무를 하는 곳이다. 하지만 지금 만나는 미디어는 종전과 전혀 다른 위상의 미디어들이다.
기자가 갖고 있는 정보 생산의 우월 지위를 통해 독자 도달률을 높이는 식의 생산보다 유통이 중점인 매체환경으로 변했다. 독자는 더 이상 일방적으로 소비하지 않고 날카롭게 재구성한다. 기자보다 더 좋은 뉴스를 만드는 독자를 상대하게 됐다. 우리가 보통 만드는 뉴스와 다른 형식의 뉴스를 만나고 있다. 실시간뉴스, 멀티미디어뉴스, 플래시 기법의 뉴스 등 우리가 기존에 내공을 쌓으며 만든 뉴스의 내용과 형식을 바꾸고 있다. 이런 생산양식의 변화 속에서 경쟁력을 갖춘 저널리스트가 될 수 있는지 퀘스천 마크를 달 수 밖에 없다.

독자 평판의 영향력이 더 커지고 있고 특정 기자, 언론사를 비판하거나 옹호하는 그룹도 늘어나는데 정작 기자들은 이런 사람들과 소통하지 않으려 한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멀티미디어 기술에서 다른 직종, 이종 미디어기업 종사자보다 훨씬 더 경쟁력이 떨어진다. 여기서 사회적 역할 영향력이 축소되고 있다.
기자들의 기존 업무를 이에 맞게 재편해야 하는데 뉴스룸은 아직도 고답적이다. 현장에 나가보면 우리를 압박하는 다른 미디어 기업 종사자들이 훨씬 앞선다. 기자직으로 미디어시장에서 제대로 대접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저널리스트의 미래를 찾기 어렵다.

미디어환경 변화로 기자 입지 축소
결국 이 문제는 기자 스스로 직무 변화, 스킬 훈련에 노력해야 하지만 뉴스룸이나 유관단체의 심도높은 고민과 제도가 활성화돼야 한다. 기자들이 일일이 대응하려하면 한계가 있다.

김준옥=우리 회사에 스마트뉴스팀이 조직됐을 때 모바일·인터넷에 적합한 환경을 고민했다. 이런 변화가 기자들에게는 실제 고통이다. 과거에는 열정으로 기사만 쓰면 됐지만 뉴미디어는 수단 자체가 콘텐츠다. 똑같은 장면도 어떤 수단으로 촬영하는가에 따라 다른 콘텐츠가 된다. 이는 선임기자 연배들이 쉽게 따라갈 수 없다. 주니어 기자들의 영역이다. 선임 급에도 ‘얼리어댑터’들이 있지만 직접 생산하는 쪽에 가보면 역시 만만치 않은 일이다. 이런 시대 흐름을 읽어내며 젊은 기자와 호흡하는 역할은 몰라도 시니어 기자들이 직접 이런 것을 생산해내기란 힘이 든다.

김창우=지역신문도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적응에 바쁘다. 우리 연차에도 자기 출입처에서 방송 리포트도 수행해야 한다. 회사는 영역을 계속 넓혀나간다. 시대 흐름에 부합하지 못하면 소멸하게 된다.
이희용=매체마다 수용자가 다르고 제공해야 하는 메시지도 다르다. 여전히 전통적인 언론사의 똑같은 방식에서 환경만 바꾼다고 해서 적응할 수는 없다. 독자에게 맞는 아이템을 선정해서 기사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때다. 추세가 그러니 젊은 기자들은 하지 말라고 한다.

-여러 면에서 저널리스트의 위치가 불안정한 시대에 왔다. 이런 상황에서 기자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언론인공제회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이희용=기대효과가 있다.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의미가 있다. 공제회에 의미 있는 숫자가 모이면 사업 혜택이 늘어나서 노후에 보탬도 된다. 그 과정에서 정부와 국회의 역할도 필요하다. 이를 법이나 제도화하는 것에 우려도 나올 수 있다. 기자가 특혜를 받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 언론인의 고용 안정성 문제는 건전한 여론을 형성하고 지식 정보사회에 기여하는 직업이라는 역할 차원에서 봐야 한다. 이에 대한 공적지원 측면에서 언론공제회뿐 아니라 재교육 전문교육 지원, 유통 시스템 개선, 학교의 신문구독, 미디어교육 강화 등은 기존 매체 영향력 유지를 위해서가 아니다. 건전한 언론조성 기능을 위한 공적 이슈라는 공감대를 통해 법과 제도를 만들도록 해야 한다. 신문·방송, 메이저·마이너 언론을 떠난 시대적 과제라는 점에서 단순히 정치권뿐 아니라 국민적 공감대를 이뤄야 한다.

최진순=대중이 언론을 보는 인식과 기자 스스로 갖는 직업적 인식 사이에 차이가 있다. 대중은 기자가 월급 많이 받고, 사회적 영향력이 있는 직업이라고 인식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하지만 기자들의 현실은 미래의 비전이 보이지 않고 스트레스도 심하다. 대중의 기자에 대한 인식은 이중적이다. 선망 직업이지만 동시에 저널리즘을 불신하고 비판 대상으로 본다.

공제회, 건전한 여론조성 주춧돌
이번 기자협회의 언론인공제회 추진도 단순히 기자 복지나 직업적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면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는데 상당한 부담이 있을 것이다. 공제회가 저널리즘의 미래, 수준 높은 저널리즘 발전에 기여한다는 점이 설득력있게 제시돼야 한다.

김준옥=기자 생활을 하면서 들은 선배 말씀 중에 ‘기자는 막장 직업이다’라는 말이 기억난다. 솔직히 기자하고 나면 할게 없다. 대부분 기자들이 열정을 바쳐 일하다가 끝나면 할 일이 없어져버려 암담한 현실이다. 기자가 쌓은 많은 경험을 활용하고 싶은데 기회도 없고 지원해주는 것도 없다. 그렇다고 기자생활하면서 학교 다니고 책 쓰는 것도 어렵다. 기자생활 열심히 하고 나서 이후에 경륜을 살릴 수 있는 저술활동을 지원하는 등 경제적 안정성을 떠나 열심히 한 기자생활에서 축적한 경험을 살릴 수 있는 지원사업을 기대한다.

김창우=지역언론은 언론인공제회가 더 크게 와 닿는다. 오히려 한눈팔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젊은 기자들 관심이 클 것이다. 농담 반으로 출입처에서 공무원이 제일 부러운 게 연금이라고 하기도 한다. 요즘 젊은이들이 공무원을 선호하는 것도 안정성이 심적 안정을 가져다주기 때문이다. 공제회가 왕성한 활동을 하려면 기금 규모가 커야 하는데 대중의 공감대를 얻어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 신생 언론이 워낙 많이 생겨 대중의 시각이 안 좋을 수 있다. 따라서 공제회 회원 기준도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기자들을 다 받아들인다면 공감대를 형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어렵겠지만 회원들에 대한 질적 검증도 필요하다고 본다.

진행·정리=장우성 기자 jean@journalist.or.kr
사진=강진아 기자 saintsei@journalist.or.kr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