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 종편 '채널A' 영상취재 아웃소싱

카메라기자들 "보도 영상 질 하락 우려"

  • 페이스북
  • 트위치
동아일보가 주도하는 종편 ‘채널A’가 영상취재 인력을 외부에서 아웃소싱해 일선 카메라기자들 사이에서 보도 영상의 질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채널A는 국내 한 유명 방송스텝 전문 에이전시 회사가 만든 ‘채널A뉴스네트워크(CANN)’와 용역계약을 체결해 영상취재, 영상편집, 컴퓨터그래픽 등을 맡겼다. 이들 인력은 채널A에서 일하지만 소속은 용역업체인 CANN 소속이다.

CANN에는 지상파에서 정년퇴직한 카메라 기자와 VJ 등 30여명이 영상취재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A처럼 영상취재를 외주업체에 맡기는 것은 국내 방송계에서 사례를 찾기 힘들다. 지상파의 경우 KBS와 MBC의 카메라 기자들은 자사 보도국 소속이고, SBS는 자회사인 SBS뉴스텍 소속이다. 보도전문채널인 YTN, MBN은 자사 소속이다.

영상취재의 아웃소싱에 대해 일선 카메라 기자들은 카메라 앵글의 왜곡을 우려하고 있다.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 한 관계자는 “고용불안이 있는 용역 카메라 기자들이 정규직 기자들만큼 사명감을 갖고 일할지 의문”이라며 “언론사가 저널리즘이 아닌 경영 효율성만 갖고 영상인력을 대하고 있어 안타깝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방송사들과 격차가 더 벌어질 수밖에 없고 시청자들의 외면으로 다가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채널A 관계자는 “외부에서 온 카메라 기자들은 취재기자와 똑같이 교육받고 활동하고 있다”며 “시대 변화에 맞게 방송 관행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jTBC는 방송기술부문을 담당하는 jTBC미디어텍, TV조선은 보도영상 전문회사 조선영상비전을 만들었다. jTBC와 TV조선은 이들 자회사에서 인력을 파견 받아 영상취재, 영상편집 등을 맡길 방침이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