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계층에 조·중·동 강제구독"

언론진흥재단 국감 "원하는 신문 왜 못보게 하나"

  • 페이스북
  • 트위치

   
 
  ▲ 이성준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이 12일 서울시 중구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언론중재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언론진행재단이 공부방, 청소년 수련원, 복지관 등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사업이 ‘특정신문에 대한 소외계층 강제구독 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국회 문방위의 언론진흥재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천정배 의원은 “언론진흥재단이 올해부터 광고지수와 열독률을 기준으로 소외계층에 지원되는 신문을 선정해 공급하면서 지원받은 단체가 원하지 않은 신문을 보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국가가 (소외계층에 대한) 신문 구독료를 지원한다고 해놓고 국민에게 어느 신문을 보라고 강제하는 것은 헌법적 문제로 심각하다”며 “언론진흥재단은 MB의 언론진흥이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이성준 언론진흥재단 이사장은 “언론진흥재단은 특정 정당이나 특정 정파를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다”고 답했다.

한선교 한나라당 의원은 이 이사장의 답변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한 의원은 “야당 의원이 ‘MB 언론진흥’이라고 얘기할 때 ‘아닙니다’고 자신 있게 왜 말 못하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원 종류를 3종에서 17종으로 늘렸다. 획기적인 일 아니냐. 수세에 몰리면 안 된다”고 말했다.

최종원 민주당 의원도 언론진흥재단이 신문을 선정해서 공급하는 방식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최 의원은 “원하는 신문이 있다면 보게 해줘야 한다”며 “언론진흥재단이 일방적으로 공급 쿼터를 정해놓고 소모되면 다른 신문을 보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결과적으로 조선 중앙 동아일보에 지원 금액이 2009년에 비해 최고 89% 증가했고, 한겨레와 경향신문은 각각 47%, 21% 삭감됐다”며 “산간벽지, 오지까지 친정부 정책을 선전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병석 한나라당 의원은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사업에 대한 지원 편차가 심하다”며 “소외계층에 대한 정보 주권을 보장한다는 원래 취지에 맞도록 기본권적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