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윤리지원관실 2년전 이미 '경고음'

동아일보 추적 보도…2008년 11월 10일 첫 기사화

  • 페이스북
  • 트위치

   
 
  ▲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존재와 활동을 처음 알렸던 동아일보 2008년 11월10일자 1면 머리기사.  
 
공직윤리지원관실이 민간인 불법 사찰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국의 핵으로 등장하고 있다. 그런데 언론은 이미 2년 전 공직윤리지원관실의 권력기관화를 경고했다.

동아일보는 2008년 11월10일자 ‘장차관 전원 지난달 업무평가’라는 제목의 1면 머리기사에서 공직윤리지원관실의 존재를 처음 알렸다.

동아는 이 기사에서 연말 대폭개각설이 나오는 가운데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장차관, 공기업 기관장, 검찰총장, 금융위원장, 경찰청장 등 고위 공직자들 대상으로 직무와 관련된 다각적 업무평가를 벌였다고 보도했다.

첫 보도를 했던 조수진 동아일보 기자는 출입처 관계자들의 “한나라당 의원 중에 누구랑 친하냐는 등 총리실에서 이상한 것을 묻고 다닌다”는 이야기를 흘려듣지 않고 본격적으로 취재에 나섰다.

그때만 해도 설치된 지 4개월 남짓 됐던 공직윤리지원관실은 동아가 취재한 총리실 고위 관계자들이 명칭도 몰라 확인을 못해줄 정도로 철저히 베일에 가려진 조직이었다고 한다.

동아는 이틀 뒤에는 ‘장차관 업무평가팀 활동자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청와대가 동아의 보도 내용을 확인해주면서 지원관실에 ‘활동자제’ 조치를 내렸다고 보도했다. 또한 청와대 민정수석실조차 “지원관실이 그렇게 광범위하고 일부 간부들을 상대로 대면조사까지 벌인 줄 알지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썼다. 민정수석실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에게 ‘직보’하고 있다는 구체적 정황을 밝혀낸 것이었다.

동아는 지난해 7월21일자에는 지원관실 출범 1년을 맞아 ‘개각철엔 ‘관가 암행어사가 뜬다’는 기사를 통해 조직도 상으로는 국무총리실장 소속이지만 실제로는 청와대에 보고하는 무소불위의 ‘직보 기관’임과 동시에 청와대 내에서도 ‘비선 조직’ 논란이 일고 있다는 사실을 추가로 보도했다. “경북 영덕 출신에 초·중·고교를 모두 경북 포항에서 나온” 이인규 이사관은 물론 지원관실의 규모·조직 구성까지 파악해 기사화했다.

국정원장 출신 신건 의원(민주당)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공직지원윤리관실을 집중 추궁한 것도 동아의 기사가 밑바탕이 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동아는 10월16일자에 ‘국감장 최고 뻣뻣 기관…‘관가 저승사자’의 힘?’이라는 기사에서 비선조직 위험성을 다시 경계했다.

결국 동아가 보도한 지 20개월 만에 공직윤리지원관실은 민간인 불법 사찰까지 벌인 사실까지 드러나 지탄의 대상이 됐다.

공직윤리지원관실을 계속 추적했던 조수진 동아 기자는 “민간인 사찰 외에 기본적인 사실은 이미 보도했지만 야당이나 다른 언론이 미처 관심을 갖지 못했다”며 “당시 좀더 깊숙이 취재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