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ABC협회 갈등 재촉발

부수공개 시기 등 이견…주요 신문사, 작년 4분기 자료신고 유예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신문협회(회장 장대환) 소속 신문사들이 지난해 4분기(10~12월) 부수신고를 유예하기로 하면서 ABC협회와의 갈등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주요 신문사들은 지난해부터 정부광고와 연계한 ‘ABC부수공사 개선 종합대책’과 관련해 △부수 공개시기 3년간 유예 △점진적·단계적 시행 △통합수용자 개념 확대 등을 주장해 왔으나 ABC협회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집단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신문사들의 불만은 지난해부터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인해 많은 신문사들이 경비절감 차원에서 대폭 발행부수를 줄인 상황에서 ABC협회가 발행부수·발송부수를 올해 9월부터 공개한다는 방침을 밝힌 것에서 비롯됐다.

실제로 신문협회는 지난달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ABC 부수공사 관련 신문협회 의견’을 보냈고, ABC협회는 지난달 13일 “올해 2분기 내 이사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는 회신을 보내왔다.

그러나 신문협회는 지난달 15일 이사회를 열고 ABC협회의 회신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사로 해석, 긍정적인 논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전 회원사가 부수신고를 유예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앞서 신문협회는 지난해 12월 문화체육관광부에도 “ABC 부수공사 관련 한국신문협회 의견”을 전달하며 민간 주도의 ABC공사제도 정착을 요구해 왔다.

급기야 신문협회는 지난달 20일 전 회원사를 대상으로 보낸 이메일에서 “우선 1월 말까지 신고하기로 돼 있는 ‘2009년 4/4분기 발행·발송부수’신고를 유예해 하면 된다”며 “방송법상 방송사업자 선정에 수반되는 부수신고 및 공개는 이번 신고 유예와는 별개 사항”이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신문부수 공사규정’에는 부수보고는 분기가 끝난 다음달 말까지 하기로 돼 있으나 현재 주요 신문사들은 지난달까지 작년 4분기 부수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있다.

ABC협회 박용학 사무국장은 “단독적으로 결정할 수 없기 때문에 2분기까지 광고회사와 광고주 등의 입장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에서 회신을 보냈다”며 “타당한 사유와 함께 자료를 16일까지 제출하지 않을 경우 규정에 따라 공사 참여사에서 뺀 상태로 한국언론진흥재단에 통보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신문사 판매국장은 “지난해 주요 언론사들이 참여하기로 결정된 상황에서 ABC협회와 문체부가 올해 국제ABC연맹 세계총회 서울 개최 때문에 서두른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일본에서도 제도가 정착되기까지 10년이 걸렸는데 올해부터 당장 공개하겠다는 것은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