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재단·유통원 21일경 해산

문체부 "공기업 선진화서 자유롭지 못해"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언론재단과 신문유통원이 오는 21일쯤 각각 이사회를 갖고 법인 해산을 결정한다. 두 기관은 오는 31일 해산한 뒤 신문발전위원회 등과 함께 내년 1월1일 통합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 흡수된다.

3개 신문지원기구 통합 전반을 관장하고 있는 문화체육관광부는 언론진흥재단의 조직편제와 정원, 정관 등을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와 (조직 구성 및 직급별 정원) 협의는 끝났으며 설립추진단이 의결만 하면 된다”고 말했다.

관심사는 통합재단의 정원 및 조직편제. 정원의 경우 인력감축과 맞물려 있어 철저하게 베일에 싸여 있다. 재단이 해산되면 기존 종사자들은 퇴직을 하게 되고, 통합기구인 한국언론진흥재단은 고용승계 의무가 없다.

업무 연속성 측면에서 언론진흥재단이 대다수 인력을 흡수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인력 감축을 비롯해 직급 조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 선진화를 내세우며 경영효율화를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기획, 인사 등 공통 지원 기능과 관련한 인력이 조정되고, 1·2급 고위 직급 위주의 인력 감축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3개 신문지원기구의 정원은 언론재단 134명, 신문유통원 20명, 신문발전위원회 5명 등 총 159명이다.

문체부의 또 다른 관계자는 “새 임원진이 고과평가 등을 통해 기존 직원들에 대한 채용 절차를 따로 밟을 것”이라며 “언론진흥재단도 공공기관 선진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말했다. 조직편제의 경우 언론재단의 현 조직체계를 준용하면서 신문산업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조직 등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신문유통원은 별도 조직이 아닌 국 형태로 내부 조직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체부는 응모자에 대한 서류심사를 거쳐 3배수로 압축했으며 8일부터 이틀간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언론진흥재단 이사장에는 이성준 청와대 언론문화특보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언론진흥재단 임원진은 18일쯤 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