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제도 신문사 입장 배제됐다"

발행인들 제도개선 촉구

  • 페이스북
  • 트위치
신문사 발행인들이 ABC제도 개선을 촉구,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신문협회(회장 장대환)는 지난 19일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14개 신문사 발행인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확대 운영위원회를 열고 ‘ABC부수공사 신문업계 의견 반영, 민간 자율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15일 문화일보를 제외한 주요 일간지들이 발행부수와 발송부수 등 자료 제출을 마친 상태에서 뒤늦게 나온 것이다.

신문협회 등에 따르면 이번 입장 표명의 가장 큰 이유는 그동안 신문업계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기 않았기 때문이다.

더구나 문화체육관광부나 ABC협회가 이번 제도를 시행하는 데 있어 사실상 신문업계 의견수렴을 생략했을 뿐만 아니라 △올 4분기부터 자료 신고 △2011년 9월 자료 공개 △중앙지부터 단계적으로 제도 도입 △광고연계 내년 7월부터 적용 등의 요구사항도 제대로 반영하지 않았다는 게 신문업계 반응이다.

신문업계는 특히 민감한 사안인 자료 공개시점을 2011년 9월로 정했지만 ABC협회는 지난 6일 서면 이사회 의결을 통해 내년 9월 공개로 확정했다.

발행인들은 각 사 영업 비밀에 해당하는 발행부수와 발송부수가 공사·인증을 거치기도 전 시중에 떠도는 것에 대한 보안 문제도 제기했다.

이 같은 불만은 지난 13일 광주에서 열린 발행인 모임에서 나왔다. 신문협회도 당시 의견을 반영, 17일 4개 항목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갖고 이날 긴급 확대운영위원회를 열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 유인촌 장관과의 면담도 논의됐으나 모양새가 좋지 않다는 이유로 추진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대부분 주요 일간지들은 20일자 지면을 통해 이 같은 의견을 기사에 반영했다.

한 신문사 판매국장은 “신문업계가 ABC제도 개선과 관련된 요구를 할수록 문화체육관광부는 더욱 고압적인 자세였다”며 “신문업계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가운데 각사의 영업비밀에 해당하는 제출 자료가 새나가면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