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언론계 최대 화두 '생존'

신문 '비용절감 주력'·방송 '정부와의 갈등 고조'

  • 페이스북
  • 트위치

기축년 새해가 밝았다. 하지만 올 한 해 미디어업계의 앞길은 험로가 예상된다. 6일 미디어 관련 법안에 대해 여·야가 “이른 시일 내에 합의 처리하도록 노력한다”고 합의했으나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에 따라 신문업계와 방송업계는 이해득실을 따지면서 셈법에 분주하다.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여파가 본격화되는 올해 가장 큰 화두는 ‘생존’이다.




신문업계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가 경제침체로 전이되면서 신문사의 주수입원인 광고 수입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각 사마다 매출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생존을 위한 힘겨운 노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각 신문사들은 신규 사업 진출에는 신중을 기하는 한편 기존 사업들에 대해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또한 방송시장, 민영미디어렙과 중간광고 등 각종 규제의 빗장이 어떻게 풀리느냐의 여부에 따라 신문업계도 함께 요동칠 수밖에 없다.

한겨레 관계자는 “올해는 어떻게 해서든지 광고매출 하락을 최대한 방어하고 광고 의존도를 탈피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광고 이외 다른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해 뉴미디어 방면에서 다양한 실험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각 사마다 ‘맞춤형 생존’전략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메이저신문사들의 경우 방송 진출과 함께 다양한 뉴미디어 진출을 노리는 반면 여타 신문들도 생존을 위한 전략 수립에 부심하다.

중앙일보는 오는 4월 신중앙판 도입·정착에 사활을 걸 예정이다. 일간스포츠도 3월쯤 콤팩트판(타블로이드판)으로 변경을 추진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에 참여를 시도할 방침이며 동아일보 역시 방송진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최근 1~2년 사이에 개국한 이데일리TV, MTN, 서울경제TV 등 신문사들이 참여한 케이블채널도 생존을 위한 본격적인 ‘생존게임’을 펼칠 예정이다.

이 밖에 건강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서울신문 노진환 사장 후임 문제도 3월쯤 주총에서 거론될 예정이며, 조선 김문순 부사장이 4월 퇴임하면서 방상훈 사장의 발행인 및 인쇄인 복귀 여부도 관심사다.
이와 함께 연합뉴스는 5월 사장 선거와 8월 만료되는 뉴스통신진흥법 연장 등도 주요 화두가 될 전망이다.

한 메이저신문사 간부는 “방송진출은 법이 표류 중이기 때문에 예단할 수 없지만 광고매출 감소는 피할 수 없다”며 “구조조정에 대한 얘기는 아직 나오고 있지 않지만 상반기까지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하반기쯤 구조조정에 대한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방송계
방송계는 올 한해 극심한 갈등의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미디어관련 7대법 등 방송구조의 개편에 변함없는 의지를 보이는 데 반해 야당과 언론시민운동계 등 시민사회에서는 이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하다.

‘규제 완화’로 요약되는 정부의 방침은 △신문·방송 겸영 확대 △대기업의 방송 소유 확대 △민영미디어렙 도입 등을 뼈대로 하고 있다. 정부는 방송통신 융합 시대를 맞아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이 같은 조처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조·중·동과 재벌의 지상파·종합편성·보도전문채널 진출이 전면화되면 방송의 공공성이 훼손된다는 우려 또한 크다.

한국방송광고공사의 방송광고 독점 판매체제 혁파와 민영미디어렙 도입 역시 가뜩이나 경영환경이 열악한 종교·지역방송사들은 강력 반대하고 있다. 또한 지상파 방송 역시 광고 수주 전쟁에 내몰리면서 방송 상업화의 폐단이 극에 달할 것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주요 일정상으로 보면 2월24일이 시한인 재승인 심사를 기점으로 YTN 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재승인 문제의 중요성에서는 노사의 생각이 일치하나, 구본홍 사장의 진퇴와 기자 6명 해고의 철회 문제는 실마리를 찾기 힘든 상황이다.

8월에는 MBC 지분의 70%를 갖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의 임기가 끝나 ‘사영화’ 논란의 중대한 기점이 될 전망이다. MBC 측에서는 ‘신문·방송법 개정을 통한 신문사와 대기업의 방송 소유 확대-공영방송법의 제정에 따른 MBC의 민영방송 규정-이사진 교체로 방문진 해체’라는 수순으로 MBC를 사영화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KBS 이병순 사장 역시 올 11월로 임기를 마친다. 한나라당은 추진 중인 공영방송법에 대통령과 여당이 반수를 임명하는 경영위원회의 설치를 명문화할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영위원회는 사장 선임권을 갖는다. 이럴 경우 ‘낙하산 사장’ ‘KBS의 관영 방송화’ 논란이 재연될 수 있다.

장우성 기자 jean@journalist.or.kr
김창남 기자 kimcn@journalist.or.kr

장우성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