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문의 뉴미디어혁신 /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최진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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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업계의 최대 화두는 생존이다. 무엇보다 신문 산업 위기의 단초는 업계 안팎의 대안 부재에서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경제 미디어연구소 최진순 기자는 ‘한국 신문의 뉴미디어혁신’이라는 책을 통해 하드웨어에 대한 혁신 이외 회사, 경영진 그리고 기자 등의 의식혁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저자는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의 지배력이 더욱 강화되면서 공급 과잉의 디지털 뉴스콘텐츠 유통시장 내 신문사들의 영향력도 해체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양극화가 심화되는 신문업계의 현실은 여전하다고 분석했다.

이 때문에 미디어산업이 격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신문업계의 뉴미디어 진입은 시대적 과제이자, 미래 생존 전략의 핵심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최 기자는 특히 △신문의 미래 비전과 로드맵 준비 △IPTV, DMB, 와이브로 등 새로운 시장과의 친밀도 △뉴미디어 시장을 위한 인프라, 재원, 데이터베이스 마련 △경영진과 구성원들의 뉴미디어에 대한 투자 의지 △뉴미디어 환경에 대한 조직 시스템 구비 등이 신문기업 혁신을 위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 기자는 “경영진과 스태프, 기자들의 소통의 필요성을 비롯해 전면적이고 유기적인 온오프라인 통합 논의의 필요성, 철학과 인식의 변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도입, 개별신문기업의 특성에 맞는 차별적인 혁신 프로그램 시행을 강조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박문각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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