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서울 4개사·지역 3개사 등 신규 회원사 승인

디지털데일리·머니S·시사저널e·IT조선, 제주의소리·헤드라인제주·울산방송
2026년 이사회·총회 23일 개최…회장 선거 규정 등 운영 개정안 3건도 의결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기자협회 신규 회원사로 서울 4개사와 지역 3개사가 가입했다. 전체 회원사는 215곳으로 늘었다.

한국기자협회는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2026년 정기 이사회를 열고 신규 회원사 가입 승인안과 운영 규정 개정안, 2025년 결산 및 2026년 예산안 등을 의결했다. 기자협회 이사회는 의장 박종현 회장을 비롯해 부회장과 시·도협회장, 회원수 100명 이상인 지회 대표 등 총 67인으로 구성돼 있다.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2026년 한국기자협회 정기이사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이사회에는 52명의 이사가 참석해 신규 회원사 가입 승인안과 운영 규정 개정안, 2025년 결산 및 2026년 예산안 등을 의결했다. /한국기자협회

이사진은 이날 신규 회원사로 디지털데일리, 머니S, 시사저널e, IT조선 등 서울 4개사와 제주의소리, 헤드라인제주, UBC울산방송 등 지역 3개사 가입을 승인했다. 앞서 서울사 중 16개 언론사가 가입 신청을 했고, 기자협회 자격징계분과위원 등으로 구성된 7인 소위가 서류심사 및 화상 면접 등 예비 심사를 진행해 10개사를 선정했다. 여기에 경남울산기자협회가 추천한 1개사, 제주기자협회가 추천한 2개사를 포함해 총 13개 매체가 이사회에 상정됐다. 이 중 7개사가 투표에서 출석 이사 과반수 찬성을 얻어 가입이 승인됐다.


또한 이사회는 3건의 협회 운영 개정안을 의결했다. 우선 기자상 심사와 관련해 ‘부득이한 경우 온라인 회의로 의결할 수 있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천재지변 등으로 심사위원 과반 출석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해 온라인 회의 개최를 규정에 명문화하기 위함이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온라인 심사를 진행했던 바 있다.

회원 가입 규정 규정과 관련해서는 회원사 신규 가입비가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증액됐다. 서울 외 지역 가입사의 경우 지역협회 가입비가 별도로 책정되어 있는 경우 1000만원을 지불하는 규정이 신설됐다.

회원 탈퇴 및 재가입과 관련해서는 회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3회 이상 가입과 탈퇴를 반복할 시에는 ‘징계위에 회부한다’는 조항이 ‘4번째 가입 신청부터는 가입을 제한한다’로 수정됐다. 탈퇴한 회원에 대해 징계위 회부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행 가능하도록 규정을 현실화한다는 취지다.

회장 선거 규정은 선거운동 기간, 선거권자와 피선거권자 자격 등을 명문화했다. 선거와 관련해 ‘입후보를 위한 준비행위가 선거운동이 아니’라고 명시한 부분은 사전 선거운동을 부추길 수 있는 표현이라고 판단해 삭제됐다. 다만 선거에 관한 공고가 나간 이후에는 출마 예정자가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지지 및 동참을 요청할 수 있게 했다.

피선거권자의 경우 선거일 공고 당시 1년 이상 협회 회원으로 등록되어 회비를 납부하고 있는 것에 더해, 이 기간 소속 지회의 변동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됐다. 선거 공탁금은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인상됐다. 선거권자는 선거인 명부 작성 마감일을 기준으로 협회 회원으로 등록돼 회비를 납부하고 있어야 한다는 조항도 신설됐다. 기존에 인쇄해 배포하던 선거 포스터는 온라인 포스터로 제작해 문자 등으로 전달한다.

부정선거 기준은 일부 완화됐다. 개별 지회가 특정 후보를 공개 지지하는 내부 의견을 타 지회에 공표하는 것을 금지했던 조항이 삭제돼, 지회 차원의 의견 표출이 가능해졌다. 피선거권자는 투표 당일 선거운동이 금지되지만, 단순히 투표를 독려하는 행위는 가능한 것으로 수정됐다. 다만 부정선거가 발생할 경우 즉시 기자협회 선거 홈페이지와 기자협회보에 게재하고 전체 회원에게 문자 또는 SNS 등의 방법으로 공고하게 된다.

기자협회는 이사회에 뒤이어 열린 총회에서 올해 추진할 사업도 보고했다. 주요 일정은 △2월26일 한국기자상·조계창 국제보도상 시상식 △3월29일~4월3일 세계기자대회 △4월11일·4월12일 여성회원 풋살대회 △4월18·19·25일 서울지역 축구대회 △7월 대학원 학비지원 국내연수 공모 △8월13일 한국기자협회 창립60주년 기념식 △10월15~16일 금융기자세미나 △10월31~11월1일 회원가족 문화탐방 △11월4~6일 사건기자세미나 등이다.

김한내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