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TV, 임원퇴직금 정관 위반... 퇴직금반환소송 진행되나

26일 주총서 감사보고서 공개
일부 사외이사·소액주주, 역대 임원진에 반환소송 요구
성기홍 사장 "법률 자문 등 문제 수습 노력 중"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TV 임원진이 회사 정관을 위반한 채 퇴직금을 지급 받아온 것으로 드러나 비판이 나온다. 연합뉴스TV 일부 사외이사와 소액 주주 등은 사측에 역대 임원진 대상으로 한 부당이득금반환소송을 요구하고 있어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정관 위반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열린 연합뉴스TV 주주총회에선 사측이 창사 이후 13년간 임원 퇴직금을 주총 결의 없이 임원퇴직금지급규정에 따라 지급해왔다는 감사보고서가 공개됐다. 연합뉴스TV 정관에 따르면 '이사의 퇴직금 지급은 주주총회 결의를 거친 임원퇴직금지급 규정에 의한다'고 명시돼 있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이 지난 2월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이탈리아 수교 140주년 기념 특별 사진전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날 주총에서 성기홍 연합뉴스TV 사장은 해당 문제가 불거진 경과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진다. 성기홍 사장은 주총에서 “법률 자문을 구하는 등 다각도로 문제 수습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이사회에서 합리적인 결정이 도출될 수 있도록 회사는 지원할 것이고, 불비된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은 이사회 결의를 거쳐 임시 주총에서 의결 받도록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번 임원 퇴직금 정관 위반 문제는 앞서 2월27일 진행된 연합뉴스TV 이사회에서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에 대해 질문한 일부 사외이사가 사측에 해당 규정 확인 절차를 요구하게 되면서 처음 드러났다.

연합뉴스TV 기획조정국은 지난 27일 사원들에게 보낸 공지에서 “회사는 이사회 종료 후 2011년 창사 때부터 관련 자료를 모두 살펴봤다. 이 과정에서 창사 직후 개최된 2011년 10월 이사회에서 임원퇴직금지급규정을 제정한 사실은 확인됐다”면서 “하지만 해당 규정은 당사 정관에 따라 응당 주주총회의 의결 절차를 거쳤어야 했음에도 이후 주총에서 어떤 이유에서인지 해당 규정이 의결된 사실을 찾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기획조정국은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선 “본 사안에 대한 처리 방법을 이사회에서 충분히 논의해 그로부터 도출된 결론을 존중해 이행할 방침”이라며 “불비된 임원퇴직금 지급규정은 이사회 결의를 거쳐 임시주총에서 의결을 받음으로써 장차 이런 논란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를 완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부 사외이사와 소수 주주들의 비판은 거센 상황이다. 26일 주총에선 임원 보수와 퇴직금이 과도하다는 지적과 함께 퇴직금 부당이득금반환소송 제기해야한다는 일부 주주들의 요구가 나온 것으로 알려진다. 연합뉴스TV 한 사외이사는 주총 직후 보도자료를 내어 “연합뉴스TV가 이같이 정관을 위반한 채 지금까지 부당하게 지급된 퇴직금은 무려 수십억원 이상 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며 “연합뉴스TV 경영진들은 역대 경영진에게 퇴직금 반환소송을 제기해야 하며 이를 게을리 할 경우 형법상 배임죄가 적용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TV 2대주주인 을지재단 측 인사이자, 소액 주주인 최헌호 EU인베스먼트 대표는 이날 주총에서 "현 경영진은 60여억원 결손유지라는 최악의 경영 성적표를 냈음에도 임원들의 급여인상, 임원들의 성과급 지급을 결정했다"고 발언하며 성기홍 사장에게 "자리를 지키기보다 용퇴를 결심해 회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줄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대표이사로서 책임있는 자세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TV 노조는 27일 성명을 내어 임원퇴직금 논란에 대한 경영진의 책임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TV지부는 성명에서 “연합뉴스TV 구성원의 처우는 연합뉴스와 경쟁사 대비 낮은 임금과 일상적인 주 6일 근무 여건으로 처참한 상황인데 외부 언론 기사에 등장한 임원들의 고액 연봉과 퇴직금을 보면 허탈함을 넘어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며 “특히 현 경영진의 임기 동안 발생한 여러 사태를 겪으며 구성원들의 불안감이 진정되기도 전에 이런 문제가 또 불거지는 것은 경영진이 제 역할을 못 하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주주총회장에서 주주들의 ‘경영상 문제점 지적과 사장 용퇴 요구’가 지속해서 제기되는 상황이 정상적인지 경영진에게 되묻고 싶다”며 “연합뉴스TV 경영의 정상화를 위해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동안 차기 경영진의 올바른 선출을 위한 규정을 준수하고 마지막 결자해지의 자세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지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