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자연맹 "여당의 MBC 고발은 언론 협박의 전형"

IFJ 사무총장 "윤 대통령, 자신 발언 책임져야"
KBS·SBS·YTN·JTBC·OBS 5개 방송사 기자협회 공동성명

  • 페이스북
  • 트위치

국제기자연맹(IFJ)은 30일 “MBC에 대한 여당의 고발은 언론을 협박하는 전형적인 사례이며,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냈다. IFJ는 아시아-태평양지부 SNS에 국민의힘이 MBC를 고발한 내용의 국내 언론 기사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국제기자연맹은 9월30일 아시아-태평양지부 SNS에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보도와 관련해 MBC를 검찰에 고발한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앙토니 벨랑제 IFJ 사무총장은 SNS에 “윤석열 대통령은 보도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며, 언론인들을 은폐로 위한 구실로 삼아서는 안 된다”고 했다. 국제기자연맹은 전 세계 140개국 60만명이 넘는 기자들이 참여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언론단체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윤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을 첫 보도한 MBC를 겨누며 ‘손보겠다’는 속내를 노골화하는 시점에 언론 자유 침해를 우려하는 IFJ 입장이 나와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지난 26일 비속어 보도 경위를 해명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MBC 사장실에 보냈고 28일 국민의힘 의원들은 MBC를 항의 방문해 ‘MBC 민영화’를 꺼냈다. 29일에는 MBC가 의도성이 담긴 자막을 달아 윤 대통령의 명예와 국격을 훼손했다며 박성제 사장과 박성호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 취재기자 등을 정보통신망법 위반과 명예훼손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5개 방송사 기자협회 “대한민국 언론 자유에 대한 위협”

KBS, SBS, YTN, JTBC, OBS 등 5개 방송사 기자협회는 30일 공동 성명을 내어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의 대응은 MBC라는 한 언론사에 대한 공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 자유에 대한 위협”이라고 비판했다.

5개 방송사 기자협회는 “여당은 MBC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대검찰청에 MBC 사장과 뉴스룸 국장, 일선 취재기자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며 “공개된 장소에서 직무 수행 중에 나온 발언과 관련해 대통령이 형법상 명예훼손의 피해자가 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례를 국민의힘이 모를 리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 순방을 동행 취재한 방송사들은 MBC가 영상물을 올리기 전부터 각 언론사 스스로 이미 대통령 발언의 문제점을 파악했고, 각 방송사들도 MBC와 크게 시차를 달리하지 않고 잇따라 영상물을 유통한 것이 팩트”라며 “영상물은 MBC 단독 취재가 아니기 때문에, 영상물이 유통된 선후 시점을 따지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5개 방송사 기자협회는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특정 언론사를 상대로 압박성 공문 보내기와 형사 고발이라는 매우 이례적인 대응을 하기에 앞서, 이번 비속어 파문이 왜 이토록 불필요하게 확산되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기 바란다”고 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