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한전KDN 보유 YTN 지분 매각계획 검토중"

[공기업 YTN 지분 매각 숨 고르기]
YTN 기협 "오직 공정보도 위해, 민영화 반대"
기재부 "협의·조정 후 결정해 발표"

  • 페이스북
  • 트위치

공기업이 보유한 YTN 지분 매각 논의가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3일 제12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를 열고 ‘민간-공공기관 협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는데, 이 자리에서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의 지분(21.43%) 매각과 관련해 구체적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상대 기재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에 “기재부에서 민관합동으로 구성한 공공기관 혁신 TF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앞으로 그런 협의·조정을 통해 공운위에 상정해서 결정되면 순차적으로 발표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재부가 지난 7월29일 발표한 ‘새정부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라 8월 말 한전KDN이 YTN 지분 매각 등을 포함한 혁신 계획안을 제출했고, 이를 검토 후 협의·조정해 발표하는 데 다소 시일이 걸릴 것이란 설명이다. 지분 매각을 통한 YTN 민영화 논의의 불씨가 여전히 남은 가운데, YTN 기자협회는 지난 22일 성명을 내고 “다시 불붙은 ‘YTN 민영화’ 움직임에 단호히 반대한다. 오직 공정보도를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YTN 기협은 “공영적 소유구조는 YTN을 향한 시청자 신뢰의 근본”이라며 “YTN이 권력이 아닌 오로지 시청자 이익에만 종속될 수 있는 토대다. YTN을 향해 군침을 흘리는 기업이나 정치권력의 욕심을 막는 방파제다. 여야를 떠나 어떤 정당이든, 광고주를 떠나 어떤 기업이든, 비판할 수 있게 하는 힘의 원천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YTN을 넘보고, 흔들려는 시도는 이명박 정권 때부터 끊이지 않았다”며 “거리낌 없이 취재하고 양심에 어긋남 없이 보도하기 위해, YTN 기자협회는 YTN이 특정 집단의 손에 넘어가는 걸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