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언론 피해 구제, 현행법으로 충분… 개정안 철회해야"

[한국기자협회 대선 예비후보 초청 토론회] (7)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기자협회는 1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인 홍준표 의원을 초청해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김봉철 아주경제 기자(왼쪽부터), 남궁창성 강원도민일보 기자, 김종필 내일신문 기자, 홍준표 의원, 유광준 매일신문 기자, 임소라 JTBC 기자.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인 홍준표 의원이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을 골자로 한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 “언론 피해 구제는 현행법으로 충분하다”며 “현재 발의된 것 전부 철회하는 게 맞다”고 했다. 14일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홍 의원은 언론중재법을 “언론재갈법”이라고 표현하며 “징벌적 손배제를 언론에 도입하려는 건 현 정부가 퇴임 후 언론의 입을 봉쇄하려는 의도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언론 분야 대선 공약으로는 ‘공영방송 민영화 추진’과 ‘KBS 수신료 폐지’를 제시했다. 홍 의원은 “국가 예산으로 운영할 수 있는 EBS만 남기고 모든 공영방송은 민영화하겠다”고 밝혔다. 현 정부의 언론관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할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을 불통이라고 했으면서 제대로 기자회견을 한 걸 본 적이 없다”며 “대통령이 되면 공개 석상에서 분기별로 기자회견을 열도록 하겠다”고 했다.

“예산으로 운영 가능한 EBS 제외한 다른 모든 공영방송 민영화하겠다”

야권 대선 주자로 상승세를 달리고 있는 홍 의원은 최근 자신의 지지율이 높아진 이유에 대해 ‘2030세대의 지지’를 꼽았다. 그는 “말을 빙빙 돌리지 않고, 거짓말 안 하고, 소통하기 때문에 젊은 세대가 지지를 해주고 있다고 본다”며 “MZ세대는 소신이 뚜렷하고 가부가 분명하다. 거기에 제 캐릭터가 부합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또 지난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보수 우파 재건’을 내걸었던 그는 최근 나온 국민의힘 지지율 지표를 통해 보수 진영이 재건됐다고 평가했다.


현재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과 관련해 “대통령이 되면 두 분을 바로 사면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전임 대통령 두 분 다 이른바 정치 수사를 받았다”며 “알려진 것과 달리 구체적으로 보면 구속돼 있을 만큼 잘못을 저질렀는지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4월 총선 직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측근이 범여권 인사와 언론인에 대한 고발장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건네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으로 정치권이 시끄럽다. 토론회에선 홍준표 의원 캠프 인사가 공모에 관여했다는 윤 전 총장 측 주장에 대해 법적 대응 의향이 있는지 묻는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그런 거 가지고 고소고발 해선 안 된다”며 “(윤 전 총장이) 아마 다급해서 그럴 거다. 터무니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홍 의원은 여권 유력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포퓰리스트’ ‘경기도의 차베스’라고 했다. 그는 “국가 채무 1000조원 시대에 세계적으로도 유례없는 기본소득제를 들고 나와 기가 막힌다”며 “이 지사가 대통령이 될 인성이 되나. ‘수신제가’가 안 되는데 ‘치국평천하’는 할 수 있겠나”고 반문했다.

“당선 땐 이명박·박근혜 바로 사면… 공개 석상서 분기별 기자회견할 것”

검찰개혁 대선 공약으로는 ‘국가수사본부 미국식 FBI(연방수사국)으로 개편’을 제시했다. 그는 “선진국에 걸맞는 검찰개혁은 검찰이 직접 수사권을 갖지 않는 것”이라며 “현재 경찰로부터 국가수사본부를 독립시키고, 검찰은 공소유지를 위한 보완 수사 기능만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외교·안보 분야에선 한미일 동맹 강화를 강조했다. 현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맹목적으로 북한을 따라가는 정책”이라며 비판을 이어갔다. 홍 의원은 “6·25 전쟁 이후 한반도에 70년 넘도록 전쟁이 없던 건 북한·중국·러시아 사회주의 동맹과 한미일 동맹이 세력 균형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이라며 “한미일 동맹을 더 강화해야 하는데 (현 정부가) 동맹을 훼손하려 해 한반도가 위태롭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한미 군사훈련을 하지 말라니 안 하지 않나. 그런 정책은 옳지 않다”며 “남북 ‘빅 이벤트’ 같은 쇼도 하지 않을 거다. 그렇다고 남북관계가 좋아졌느냐”고 비판했다.

박지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