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기자들 "소속 기자 취재윤리 위반 책임 통감"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 성명

  • 페이스북
  • 트위치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는 29일 “소속 기자가 취재 윤리를 위반한 것에 대해 동료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그동안 취재 관행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이슈 선정, 인터뷰, 보도 방식 등 전 과정을 개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채널A지회는 회사의 '신라젠 사건 정관계 로비 의혹 취재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 보고서' 공개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이번 사태가 특종과 단독 보도에 대한 심리적 압박 속에서 발생했다는 구조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점검해야 한다고 판단하며, 단순한 개인의 일탈로 규정지으려는 움직임도 경계할 것”이라고 했다.

채널A 기자들은 사측에 깊은 유감을 표명하기도 했다.

채널A지회는 “취재원 보호라는 언론의 기본적 사명을 지키기 위한 보도본부 기자들의 2박 3일간의 노력이 무색하게 본인의 동의 절차 없이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취재 물품을 검찰에 넘긴 사측의 행동은 납득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진상조사 과정과 진상조사 보고서가 외부로 공표되기 전까지 현장 기자들로 구성된 채널A지회를 배제한 사측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채널A지회는 “MBC가 이번 사태를 보도한 과정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며 “검찰이 정파적 논리에 왜곡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수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채널A는 지난 25일 자사 홈페이지에 올린 ‘신라젠 사건 정관계 로비 의혹 취재 과정에 대한 진상조사 보고서’에서 이모 기자가 △전 신라젠 대주주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먼트 대표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과도한 수사’ ‘가족 수사’ 등을 언급했고 △검찰 고위 관계자와의 친분을 강조하며 취재원의 음성을 녹음해 들려주는 등 부적절한 취재를 했고 △녹음파일 또는 녹취록을 조작해 취재에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취재윤리 위반을 인정했다.

검언유착 의혹과 관련해선 △이 기자가 취재 과정에서 검찰 관계자와 사전에 논의했다고 볼 만한 근거를 확인하지 못했고 이 기자가 휴대전화와 노트북, 카카오톡 계정에 들어 있는 데이터를 삭제해 녹취록과 녹음파일에 등장하는 검찰 고위 관계자가 누구인지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

다음은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 성명 전문이다

지난 25일 채널A 홈페이지를 통해 '신라젠 사건 정관계 로비 의혹‘ 취재 과정에 대한 사측의 진상조사 보고서가 공개됐다.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는 소속 기자가 취재 윤리를 위반한 것에 대해 동료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 그동안의 취재 관행을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이슈 선정, 인터뷰, 보도 방식 등 전 과정을 개혁할 것이다. 이를 위해 사측이 내놓은 윤리 에디터와 TF와는 별도로 채널A지회 차원의 TF를 구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진상조사 과정과 진상조사 보고서가 외부로 공표되기 전까지 현장 기자들로 구성된 채널A지회를 배제한 사측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

특히 취재원 보호라는 언론의 기본적 사명을 지키기 위한 보도본부 기자들의 2박 3일간의 노력이 무색하게 본인의 동의 절차 없이 휴대전화와 노트북 등 취재 물품을 검찰에 넘긴 사측의 행동은 납득할 수 없다.

또 채널A지회는 이번 사태가 특종과 단독 보도에 대한 심리적 압박 속에서 발생했다는 구조적인 문제를 깊이 있게 점검해야 한다고 판단하며, 단순한 개인의 일탈로 규정지으려는 움직임도 경계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MBC가 이번 사태를 보도한 과정에 대한 의구심도 제기되고 있다. 채널A지회는 검찰이 이번 사건이 정파적 논리에 왜곡되지 않도록 균형 있게 수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

한국기자협회 채널A지회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