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 기자들 "혐오는 언론사의 언어가 될 수 없다"

평기자·차장단 잇따라 동성애 관련보도 비판 성명

  • 페이스북
  • 트위치

국민일보 차장단 기자들과 10년 차 이하 기자들이 연달아 자사의 동성애 혐오 보도에 대해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국민일보는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와 관련, 성소수자 혐오 표현을 쓴 기사를 보도해 비판의 중심에 선 바 있다.


국민일보 차장단 기자 12명은 지난 27일 성명을 내 △동성애 보도 관행 자성 △종교국 보도에 대한 견제 및 검증 시스템 확립 △편집국과 종교국 모든 평기자부터 편집인까지 참여하는 논의기구 구성 등을 제안했다.


28일 국민일보 10년차 이하 기자들이 발표한 성명.

▲28일 국민일보 10년차 이하 기자들이 발표한 성명.


차장단 기자들은 “한국 기독교의 대변인을 자처하는 국민일보가 크게는 동성애에 반대하고 기독교 창조 질서 안에서 가정의 가치를 무엇보다 중시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주장과 사실관계가 구분되지 않은 채 주의 주장이 뒤섞인 동성애 기사가 지면을 차지해 왔다. 어떤 언론도 사회적 논쟁거리를 바라볼 때 한쪽의 목소리만 보도하지 않는다. 동시에 그 대상자가 잘못하고 틀렸다고 해서 그 대상에 대한 혐오와 조롱을 기사에 담지 않는다”고 밝혔다.


성명에 따르면 차장단 기자들은 종교국 조직이 편집국과 분리돼 있으면서 오랫동안 게이트키핑 기능이 약화 됐고, 기독교 이슈를 어떻게 다룰지에 대해 편집국과 공감대가 부족했다고 봤다. 또 종교국 광고 담당 부서와 기사 제작 부서가 분리되지 않아 지면 광고와 외부 연재물 기사에 불충분한 데스킹과 책임 소재의 불분명성이 있다는 점을 문제로 꼽았다. 이들은 “이번 일로 종교국 기사 및 보도 과정에 대한 충분한 검증과 견제 장치가 없었다는 점이 확인돼 제도적 보완책 마련을 건의한다”며 “그동안 존재했던 교계자문회의 마저 사라지고, 종교국장 평가제 또한 없는 상태가 이어졌다”고 했다.


28일에는 국민일보 10년 차 이하 기자 57명이 성명을 내 “최근 논란이 된 성소수자 관련 기사들이 그동안 배워온 저널리즘 원칙에도, ‘사랑 진실 인간’이라는 국민일보 사시에도 맞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확진자가 성소수자임을 밝히는 것, 블랙수면방 이용실태를 밝히는 것은 불필요했고, 되레 이 보도로 방역에 혼란을 초래했다”며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사태인 만큼 사실 하나를 쓸 때도 더 신중했어야 한다. 기독교적 가치는 혐오와 배척에 있지 않다. 그간의 성소수자 관련 보도가 기독교적 가치를 편협하게 해석한 결과물을 아니었는지 되돌아볼 때”라고 밝혔다.


이들은 동성애 보도 논란 이후에도 국민일보 동성애 보도에 대해 옹호하는 광고와 칼럼이 지면에 게재된 것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국민일보 노조를 비롯해 회사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상황에서 나온 일련의 광고와 칼럼에 대해서도 강한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그동안의 논의가 건강한 의견이 되려면 일방적 입장이 담긴 광고와 칼럼 게재에도 신중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이 문제를 방관하고 방치한 회사의 태도에도 실망감을 느낀다”며 “‘필요하다면 논의의 장을 만들겠다’ ‘개선해야 할 점은 개선한다’는 모호한 표현 대신 명확한 개선책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6일 김명호 국민일보 편집인은 논란이 된 동성애 보도에 관해 “개선방안 마련을 위한 논의의 장을 만들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전국언론노조 국민일보지부가 성명을 내 논란이 된 보도에 대한 회사의 공개적인 입장표명 등을 요구한 이후였다.


김 편집인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국민일보는 기독교 정신을 기반으로 한다. 동성애에 대한 보도 가치와 지향점은 조금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라며 “보도 과정에서 논란이 제기된 주관적 표현과 관련해 저널리즘적 관점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 그런 주장에 대해 이해하고 있으며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개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지은 기자 jeeniep@journalist.or.kr

박지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