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부서 활동비 30% 삭감 등 비상경영 시행

"5월부터 비상 경영체제 전환"

  • 페이스북
  • 트위치

코로나19에 따른 언론사 경영환경 악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중앙일보가 비상경영대책을 시행하고 나섰다.


중앙일보는 지난 7일 경영지원실장 명의로 주요 직책자들에게 전한 업무연락을 통해 “5월부터 비상 경영체제로 전환하고, 분위기 쇄신 및 체질개선 차원의 ‘비상경영대책’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광고를 포함해 1분기 매출이 계획 대비 큰 차질을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 여파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이라 2분기 이후 개선된다는 보장이 없”고, 기업 신용등급 역시 ‘부정전망’ 및 ‘등급하향’ 처리되는 추세에서 상당 차입금을 운용 중인 “중앙일보는 등급 유지를 위한 일정 수준의 영업이익과 현금흐름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중앙은 이에 따른 그룹 공동 비상경영 조치로 △3월부터 시행 중인 임원급여 20% 반납 6월까지 연장 △5월부터 전 부서 활동성 경비 예산 30% 삭감(마케팅비‧해외출장비‧행사비 축소 집행, 개인영업비 및 취재비는 100% 지급) △직원 임금 동결(개인 평가결과에 따른 성과인상분은 반영) 등을 제시했다.


국민일보 등 여러 언론사들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업무추진비와 법인카드사용 한도 삭감, 계약직 직원 기간 만료시 계약해지 등 비상경영대책을 시행하는 상태다. 지역신문사에선 감면발행과 순환휴직, 단축근로가 실시되는 등 더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 중앙이 비상경영대책으로 내놓은 임원급여 반납과 활동성 경비 삭감 등은 코로나19 이후 임원과 보직간부를 대상으로 실시해 온 조치를 지속한다는 의미다. 단, 이번에 밝힌 ‘직원 임금 동결’은 노사 협의가 필요한 부분으로 평기자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중앙일보‧JTBC 통합노조 관계자는 “이번 회사 방침은 보직자나 비기자직군이 해당되고 (평기자 등이 해당될) 임금협상과 관련한 사측의 공식적인 제안은 아직 없었다”며 “회사 입장을 짐작한다는 점에선 ‘배드 시그널’이라 보고 있고 다가올 협상에 앞서 면밀히 상황을 지켜보는 중”이라고 밝혔다.

최승영 기자 sychoi@journalist.or.kr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