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특정기자 배제는 심각한 언론자유 침해"

오늘 성명 발표... "심각한 우려 표명"

  • 페이스북
  • 트위치

통일부가 남북고위급회담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기자를 배제한데 대해 한국기자협회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한국기자협회(회장 정규성)18일 성명을 내고 통일부의 특정 기자 배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기자협회는 통일부가 회담 직전 탈북민이라는 이유로 김명성 조선일보 기자를 취재단에서 제외한데 대해 통일부는 자의적 판단에 따라 취재기자들을 선별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부처의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 기자를 배제하는 것은 심각한 언론자유의 침해가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국경없는기자회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70위까지 추락했던 언론자유지수를 이번 정부에서 43위까지 회복해 세계 각국의 관심을 이끌어냈다면서 통일부는 지금까지 이번 정부가 쌓아온 언론과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스스로 언론자유지수를 끌어내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낮추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통일부에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한국편집기자협회도 17일 성명을 통해 이번 통일부의 결정은 탈북민 출신은 남북 회담에 방해가 되며, 회담 성공을 위해선 언론의 자유나 탈북민의 인권을 일부 침해할 수 있다는 정부의 비뚤어진 시각을 담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중대한 언론 자유 침해이자 탄압 행위이며 또한 알 권리등 국민의 기본권에 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다음은 기자협회 성명 전문.

 

한국기자협회는 통일부의 특정 기자 배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통일부는 지난 15일 판문점 우리지역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 취재를 위해 구성된 공동취재단에서 탈북민 기자라는 이유로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를 일방적으로 배제시켰다.

 

통일부는 자의적 판단에 따라 취재기자들을 선별하겠다는 것인가? 부처의 이해관계에 따라 특정 기자를 배제하는 것은 심각한 언론자유의 침해가 아닐 수 없다.

 

특히 공동취재단 구성은 지금까지 출입기자단과 언론사에 의해 결정되어 온 것이 관행이다. 지금까지 어떤 부처에서도 공동취재단 구성에 개입하지 않았다.

 

국경없는기자회가 매년 발표하는 세계언론자유지수에서 70위까지 추락했던 언론자유지수를 이번 정부에서 43위까지 회복해 세계 각국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부는 지금까지 이번 정부가 쌓아온 언론과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스스로 언론자유지수를 끌어내려 국제사회에서 한국의 위상을 낮추려 하고 있다.

 

우리는 통일부에 이번 취재기자의 일방적 배제와 관련해 재발 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

 

20181018일 한국기자협회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