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절대 권력자' 반열에 올라

[10월25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자신의 이름을 당장(당헌)에 올리면서 절대 권력을 구축했다. 24일 끝난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에서 '시진핑 새 시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사상'이 포함된 당장 수정안이 통과됐다.


25일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겨레는 시 주석의 모습을 1면에 싣고 '시진핑 1인 천하' 시대를 분석했다.


▲25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국민일보는 "시진핑 사상은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3개 대표론, 과학발전관에 이어 당장에 지도사상으로 삽입됐다"며 "시 주석은 지도사상에 이름을 올리지 못한 장쩌민·후진타오 전 국가주석의 위상을 넘어 마오쩌둥과 같은 급이 됐다. 또 ‘이론’보다는 ‘사상’이 더 격이 높아 덩샤오핑을 뛰어넘었다는 분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중국 공산당이 통치이념을 명기할 때 주의, 사상, 이론, 관 순으로 표시하는 점을 고려하면 시 주석 위상이 역대 최고지도자급에 오른 것"이라며 "시 주석의 통치 이념은 줄곧 치국이정(治國理政)으로 표현돼 왔다. 그러나 용어 자체가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래서 이번에 ‘시진핑 신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라는 용어로 구체화됐다"고 덧붙였다.
 
국민일보는 "결국 시진핑 사상의 당장 명기로 그의 권위가 훨씬 강화되면서 ‘10년 임기’ 규정을 무력화하고 3연임을 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며 "특히 25일 공개되는 정치국 상무위원 명단에서 후계자로 거론되던 후춘화 광둥성 서기와 천민얼 충칭시 서기가 빠진다면 그의 장기집권 시나리오는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고 보도했다.


▲25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서울신문은 "‘시진핑 사상’과 관련해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었던 분위기를 잘 드러내는 장면이다. 시 주석은 왜 그토록 당장에 본인의 이름을 넣으려 했을까"라며 "우선 권력 강화 목적이다. 이데올로기에 죽고 사는 사회주의 국가에서 이론적 위치를 찾지 못했던 후진타오(胡錦濤) 시절 저우융캉(周永康)이 ‘석유방’이라는 이익집단의 왕국을 건설하고 보시라이(薄熙來)가 ‘충칭 왕국’을 건설하던 적폐를 시 주석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추진해 온 반부패 사정도 이론적 명분이 없으면 권력 투쟁의 수단으로 기억될 뿐이다.


서울신문은 "또 다른 이유는 중국 사회주의가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정리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고 시 주석은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 때문에 시 주석은 권력이 최정점일 때 당장에 자신의 이름을 넣는 것을 결행했다. 시 주석처럼 현직에 있을 때 당장에 이름을 넣은 이는 마오쩌둥뿐이다. ‘덩샤오핑 이론’은 덩 사망 직후인 1997년에야 당장에 올랐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2020년까지 모든 인민이 중간 수준의 복지를 누리는 샤오캉(小康)사회를 건설하고, 2035년 사회주의 현대화를 완성한 뒤 2050년 세계를 선도하는 사회주의 강국이 되는 게 ‘시진핑 사상’의 로드맵"이라며 "결국 ‘시진핑 사상’이 중국 역사에 어떻게 기록되느냐는 그가 앞으로 어떤 성과를 내느냐에 달린 셈"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생전에 자신의 이름을 딴 지도사상을 중국의 실질적 헌법 격인 당장에 넣은 것은 시 주석 외에 마오쩌둥뿐이다. 이번 당대회가 ‘시황제의 대관식’에 비유되는 이유"라며 "개정된 당장은 샤오캉 사회 확립, 개혁 심화, 의법치국(법치), 종엄치당(엄격한 당 관리) 등 ‘4가지 전면’ 전략과 경제·정치·문화·사회·생태문명 건설을 추진하는 ‘5위1체’ 등 시진핑의 통치 철학을 모두 반영했다"고 보도했다. 


▲25일자 한겨레 1면 사진.


한겨레는 "'시진핑 새 시대’는 마오쩌둥의 중국식 사회주의 시대와 덩샤오핑의 시장경제를 도입한 ‘중국 특색 사회주의’ 시대를 지나온 중국이 새로운 역사 단계로 접어들고 있음을 의미한다"며 "시 주석의 권력 집중은 ‘1인 체제’라는 비판을 받는 것도 사실이지만, 중국 지배층의 위기감과 합의 속에 진행되는 측면도 있다. 개혁·개방 이후 30여년 동안 쌓여온 빈부·도농 격차, 심각한 부패와 민심 이반 등의 모순 해결을 위해선 새로운 통치 모델이 필요하다는 인식"이라고 전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 채화 행사에서 평창올림픽 홍보대사 박지성씨가 한국인 첫 봉송 주자로 나선 모습을 1면에 실었다.



중앙일보는 "성화는 그리스 전국을 돌며 7일간 봉송 행사를 거친 뒤 다음 달 1일 인천공항을 통해 국내에 도착한다"며 "국내의 봉송 주자 7500명은 올림픽 개막일인 내년 2월9일까지 101일간 전국을 누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민주노총이 불참한 채 청와대에서 열린 '노동계와의 대화'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동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노조 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가진 ‘노동계와의 대화’에서 “노동계와 정부 사이에 국정 파트너로서 관계를 복원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밝혔다"며 "한국노총은 이날 “사회적 대화에 다시 참여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나가겠다”며 사실상 노사정위원회 복귀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청와대의 행사 진행을 문제 삼으며 이날 대화에 불참하면서 노동계와 문재인 정부의 대화는 시작부터 파행됐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민노총이 이날 간담회와 만찬에 모두 불참해 노정 간 대화 정상화 가능성은 여전히 반반이다. 민노총이 끝까지 노사정위에 복귀하지 않는다면 사회적 대화 역시 반쪽으로 굴러갈 수밖에 없다"며 "특히 올해 말 지도부 선거를 앞두고 있는 민노총이 당장 노사정위에 복귀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이 때문에 ‘한국형 사회적 대화기구’를 완성하기 위해 정부가 앞으로 민노총 달래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겠냐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로서도 반쪽짜리 노사정위를 무작정 밀고 나가기에는 부담이 크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