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전략무기 한반도 집결...16일부터 한미 연합훈련

[10월16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한·미 양국이 16일부터 20일까지 동해와 서해에서 진행할 고강도 한·미 연합훈련에 미국의 전략무기가 총집결한다. 그간 정례적으로 실시해 온 훈련이지만 올해는 최근 한반도 안보위기를 감안해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호를 비롯한 미군의 첨단무기와 전력이 대거 참여한다. 한반도를 둘러싸고 다시금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국민일보 16일자 1면 사진 갈무리.

국민일보는 지난 6월 로널드 레이건호를 필두로 한 항모전단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동맹국들과 연합훈련을 위해 항해 중인 모습을 1면에 담았다. 국민은 관련기사에서 “한반도에 다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미국의 전략무기가 총출동하는 한·미 연합훈련이 16일부터 시작된다.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해 무모한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국민은 “18일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2기 지도부를 결정하는 제19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가 열린다. 다음 달 한국 중국 일본을 연쇄 방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대북협상을 언급했다”며 “북한은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레이건호를 비롯한 항모강습단 투입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16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조선일보는 신고리 5·6호기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 찬반투표 결과지를 든 공론화위원회 관계자 모습을 1면에 내걸었다. 조선은 관련기사에서 ‘원전 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원전사업자협회(WANO) 총회 개최소식을 전했다. 조선은 “한국수력원자력이 2014년 유치한 WANO 총회는 우리 원전 기술의 안전성·경제성을 세계에 알려 원전 수출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표방하고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공사 중단까지 추진하는 상황까지 오자 한수원은 홍보를 접고 행사는 ‘찬밥 신세’가 됐다”고 게재했다.  

▲서울신문 16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서울신문은 현직 대통령 처음으로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의 모습을 신문 전면에 배치했다. 서울은 관련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개막 나흘 째를 맞은 22회 부산국제영화제에 깜짝 등장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영화제를 과거 위상으로 되살리겠다. 정부도, 시도 초기처럼 힘껏 지원하되 운영은 영화인에게 맡기는,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살리면 된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서울은 “문 대통려의 발언은 2014년 세월호 참사를 다룬 영화 ‘디이빙벨’ 상영 금지 파문으로 몸살을 앓았던 부산영화제를 회생시키려는 영화인들의 노력에 힘을 실어주는 한편 박근혜 정부가 저지른 ‘문화계 블랙리스트’ 같은 일이 되풀이되면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 16일자 1면 사진 갈무리.

중앙일보는 지난 15일(현지시각) 실시된 오스트리아 총선에서 중도우파인 국민당이 1당이 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31세 당수인 제바스티안 쿠르츠 대표가 차기 총리로 유력시되는 가운데 기자회견 모습을 1면에 담았다. 중앙은 관련기사에서 “‘보수적인 에마뉘엘 마크롱’으로 불리는 제바스티안 쿠르츠 대표가 이끄는 중도우파 국민당이 15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총선에서 1당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 9일 마지막으로 발표된 여론조사 결과 국민당은 지지율 33%로 선두를 기록했다”며 쿠르츠가 차기 총리가 되면 민주국가 중 선거로 뽑힌 최연소 지도자가 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은 ”오스트리아 총선을 계기로 유럽의 정치지형 변화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그 외 유럽 국가들에서 젊은 극우정당의 제도권 진출 소식 등을 전했다.

▲한국일보 16일자 1면 사진 갈무리.

한국일보는 서울억새축제가 열린 15일 서울 상암동 하늘공원 풍경을 1면에 배치하며 완연한 가을을 맞이한 우리나라 모습을 1면 사진에 걸었다. 한국은 관련기사에서 “연중 가장 극심한 겨울철 미세먼지에 중국 등 국외 요인이 70%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특히 ‘중국발 미세먼지’의 국내 기여도는 해마다 가파른 속도로 높아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하지만 중국발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부의 외교적 노력 행보는 더디기만 하다. 미세먼지 대책을 종전 한중 장관급 회의에서 정상급 의제로 격상시키겠다는 선언 외에는 중국의 영향을 어떻게, 얼마나 줄일 것인지에 대해 정부는 구체적인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게재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