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정책협의회 출범...5대 권력기관 참여

[9월27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주요 종합일간지들은 27일자 1면 사진기사로 지난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첫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 소식을 주요하게 다뤘다.

▲경향신문 27일자 1면 사진.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은 청와대에 모인 주요 권력기관장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첫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과 차담회를 하고 있는 장면(뒷줄 왼쪽부터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김영문 관세청장, 한승희 국세청장, 문무일 검찰총장, 서훈 국가정보원장)을 실었다.

 

경향신문은 관련 기사에서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10년 만에 부활시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직접 주재하면서 반칙과 특권이 일상화돼 국가청렴지수가 15계단이나 하락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수정부 동안 잃어버린 반부패 10을 비판하고, ‘반부패를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역사적 과제로 매김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반부패협은 2004년 노무현정부 당시 신설됐지만 이명박정부 들어 유명무실해졌다. 반부패협은 부패방지 관련 기관장들이 모두 참석해 제도적 차원의 대책 마련을 위한 기구"라면서 "하지만 검찰총장과 국정원장 등 수사·정보 최고위직이 일제히 참여하는 만큼 개혁 드라이브를 넘어 대대적인 사정 드라이브가 걸릴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고 분석했다.

 

▲동아일보 27일자 1면 사진.

동아일보, 중앙일보도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집현실에서 열린 제1차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시작하기 전 참석자들과 환담하고 있는 모습을 실었다.

 

동아일보는 "최저임금 인상과 복지 확충, 공공 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소득주도 성장에 매진해온 문재인 정부가 혁신성장속도전을 강조하고 나섰다""막대한 규모의 재정을 쏟아부어야 하는 분배 위주의 정책이 쏟아지면서 우려가 커지자 성장 전략 강화에도 경제정책의 무게중심을 두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전했다.

 

▲세계일보 27일자 1면 사진.

세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1회 반부패정책협의회 회의에 앞서 문무일 검찰총장과 악수하고 있는 장면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기념하는 ‘10·4 남북정상 선언 10주년 기념식26일 저녁 서울 63빌딩에서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은 노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만든 봉하막걸리를 와인잔에 담아 건배하는 모습을 담았다.

 

▲조선일보 27일자 1면 사진.

조선일보는 "노무현 재단 주최로 열리던 행사는 10년 만에 처음으로 정부 참여 행사로 격상됐고, 친노 인사 600여명이 참석했다""문재인 대통령은 “10·4 정상선언이 이행돼 나갔다면 현재 한반도 평화 지형은 크게 변해 있을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를 비롯해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아들 노건호씨, 이해찬·한명숙 전 총리, 민주당 추미애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안희정 충남지사, 조명균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10명이 앉을 수 있는 행사장의 65개 원탁 테이블에는 노무현·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꽉 들어찼다"고 덧붙였다.

 

▲한겨레 27일자 1면 사진.

한겨레는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저녁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10주년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한겨레는 "문 대통령은 26일 노무현재단·통일부·서울시 공동주최로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10·4 남북정상선언 기념식 축사에서 평화에 대한 의지와 상황 관리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고 전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