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해직기자 복직, 방송정상화 첫걸음"

[8월 5일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8년 만에 복직하는 YTN 현덕수·조승호·노종면 기자.(YTN 노조)


지난 2008년 낙하산 사장 반대, 공정방송을 위한 투쟁을 벌이다 해직됐던 노종면·조승호·현덕수 기자가 3225일만에 복직한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는 4일 해직자 복직협상이 타결됐다고 밝혔다. 세 기자는 이사회 의결, 대의원대회의 추인을 거쳐 이달 말께 YTN으로 돌아올 것으로 보인다.


이 소식을 다음날(5일) 1면에서 전한 종합일간지는 경향신문과 한겨레 두 곳이었다. 그중 한겨레는 세 기자가 8년 만에 제자리로 돌아온 의미와 함께 해직, 복직 과정을 자세하게 전했다. 
 
한겨레는 5일자 1면과 8면에 배치된 기사에서 "봄을 이기는 겨울은 없다. 2008년 해고된 노종면·조승호·현덕수 <와이티엔>(YTN) 기자가 해직 3225일, 무려 9년 만에 다시 마이크를 잡을 수 있게 됐다"며 "과거 정부의 ‘방송 장악과 언론인 탄압’ 신호탄이 됐던 와이티엔이, 이제는 ‘방송 정상화’의 신호탄을 쏜다"고 했다.


한겨레는 세 기자가 해직됐던 8년 전 당시 YTN 상황을 자세히 전했다. 한겨레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은 방송사 이사·사장 등 경영 책임자를 상대로 한 ‘인적 장악’ 행위로 시작됐다"며 "<한국방송>(KBS)·<문화방송>(MBC) 등 공영방송은 물론, 정부 지분이 많은 <와이티엔>, <연합뉴스> 등 공영매체가 주요 대상이었다. 1993년 <연합뉴스> 자회사로 설립된 <와이티엔>은 <연합뉴스>에서 분리됐지만 주요 주주가 한전케이디엔(KDN)·한국마사회·한국인삼공사 등으로, 소유구조상 공영 성격이 강하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와이티엔 사장은 공기업 관계자들이 포함된 와이티엔 이사회에서 내정한 뒤 주주총회를 거쳐 선임한다. 2008년 5월29일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의 언론특보 출신인 구본홍씨를 사장으로 내정했다"며 "노조는 ‘낙하산 사장’에 강하게 반발하며 주주총회를 저지하려 했지만, 와이티엔은 기습 주주총회를 열어 40초 만에 구씨를 사장으로 선임했다"고 전했다. 


이어 한겨레는 "당시 구 사장은 보도 공정성을 지키려 유지해온 ‘보도국장 추천제’를 무력화했다. 노조의 투쟁은 더 거세질 수밖에 없었다"며 "사쪽은 조합원 1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으며 일부 조합원은 체포·구속까지 겪어야 했다. 나중에야 당시 총리실에서 와이티엔을 사찰하고 기자들의 체포, 사장 선임 등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5일자 한겨레 8면 사진.


한겨레는 "사쪽은 ‘해고’라는 칼도 휘둘렀다. 2008년 10월6일 노조 전·현직 간부인 노종면·현덕수·조승호·권석재·정유신·우장균 기자 6명을 해고, 6명 정직, 8명 감봉, 11명 경고 등 모두 33명을 징계했다"며 "이는 1987년 민주화 이후 최초로 발생한 언론인 대량 해직·징계 사태로 기록됐다"고 덧붙였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6년여에 걸친 해고 등 징계 무효 소송에서 1심 재판부는 6명의 해고 모두 부당하다고 판결했지만, 2심 재판부는 이를 뒤집고 “3명의 해고는 부당하고 3명의 해고는 정당하다”고 했다. 2014년 대법원도 2심 판결을 확정했다며 "<문화방송>의 해직 언론인 6명도 1·2심에서 모두 부당 해고 판결을 받았으며, 대법원 판결만 남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와이티엔은 기자 해직 사태 이후 꾸준히 방송의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그사이 종합편성채널(종편) 4곳, 보도전문채널 1곳이 출범하면서 와이티엔의 시청률은 9위로 추락했다. 신뢰성 회복과 원활한 경영을 위해 해직자 복직 문제를 더는 외면할 수 없는 상황에 봉착한 것"이라며 "노종면 기자는 이날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촛불, 그리고 회사 안에서 공정방송과 해직자 복직을 위해 싸워준 동료들, 이 두 축 가운데 하나라도 없었다면 복직은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문화방송·한국방송의 정상화 싸움에 연대하고 와이티엔을 바로 세우는 것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