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에 군사·적십자회담 동시 제안

[7월18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정부가 17일 군사분계선(MDL)에서의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군사당국회담과 추석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북한에 동시 제의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북한에 당국 간 회담 개최 제안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다수의 신문들은 남북 간 만남을 희망하는 사진들을 1면에 게재했다.


▲7월18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캡처.

경향신문은 해외 거주 한국 청소년들이 17일 자전거를 타고 경기 파주 임진각에서 출발해 민간인통제선 안을 돌아 통일대교로 나오는 ‘자전거 대행진’에 앞서 임진각 광장에 모여 한반도 지도 모양을 만들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경향신문은 “북한이 남측 제의에 응하면 2015년 12월 남북 차관급 회담 이후 1년7개월여 만에 남북당국회담이 이뤄지게 된다”며 “북한의 이번 회담 호응 여부에 따라 남북관계의 흐름이 가늠되는 등 한반도 정세에 중대 국면이 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7월18일자 서울신문 1면 사진 캡처.


서울신문은 17일 한 어린이가 어머니와 함께 경기도 파주 임진각 전망대에서 망원경으로 북녘을 보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서울신문은 “남북 군사회담은 2014년 10월 이후,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2015년 10월 이후 지금껏 열리지 않았다”며 “정부는 베를린 구상에 담긴 ‘대북 4대 제안’ 중 사안이 시급하고 북한의 호응을 비교적 쉽게 끌어낼 수 있는 부분부터 공식 제안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7월18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캡처.


한국일보는 17일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 이산가족 화상상봉장을 찾은 한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가 적십자사 직원의 도움을 받아 부모님 가족의 원적지 등 정보를 수정하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한국일보는 “정부의 이날 제안은 15일 북한이 내놓은 베를린 구상에 대한 첫 반응 등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노동신문 논평을 통해 ‘베를린 구상’에 대해 ‘잠꼬대 같은 궤변’이라고 비판하면서도 ‘선임자들과는 다른 입장이 담겨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며 대화의 여지를 남겼다”면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지난해 5월 7차 당대회에서 상호 적대행위 중단을 위한 군사회담을 우리 정부에 제의하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7월18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캡처.


박성현이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첫 우승을 최고 권위의 메이저대회 US여자오픈 제패로 장식했다. 국민일보는 박성현이 17일(한국시간) 미국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 막을 내린 US여자오픈에서 최종 합계 11언더파 277타로 우승한 뒤 트로피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국민일보는 “미국 제일주의 노선을 추구하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직접 지켜보는 가운데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려 의미가 더욱 컸다”며 “올 시즌 미국 무대에 진출한 박성현은 14개 대회 만에 데뷔 첫 승을 메이저 타이틀로 장식했다. 또 한국 선수로는 역대 8번째 US여자오픈 챔피언에 등극했다”고 보도했다.


▲7월18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캡처.


동아일보는 싱가포르의 한 무역회사가 북한 노동당의 외화벌이 기관인 ‘노동당 39호실’과의 관계를 바탕으로 유엔이 대북 금수조치를 내린 사치품을 북한에서 판매해왔다는 주장에 대해 관련 사진을 1면에 실었다. 동아일보는 이날 평양의 호화 상점에 1병에 수백 달러를 호가하는 스코틀랜드 위스키 ‘조니워커 골드라벨’과 한국에서 300만~400만원 대에 팔리는 몽블랑 시계가 가격과 함께 전시돼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동아일보는 “미국의 북한 뉴스 전문 사이트인 ‘NK뉴스’의 프리미엄 서비스인 ‘NK프로’는 17일 보고서에서 싱가포르의 무역업체 A사가 평양 시내 고급 매장에서 서양 고급 브랜드 술과 화장품, 가방 등을 판매해 온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며 “사진 속 상품들이 금수 품목에 해당되거나 유엔 제재 대상 기관인 39호실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에 A사는 유엔 결의 1718호 위반으로 ‘제2의 홍샹그룹’이 돼 자산동결 및 형사처벌도 받을 수 있다고 유엔 대북 전문가패널의 전 위원인 윌리엄 뉴컴씨가 말했다”고 보도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