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라 고리 1호기"

[6월19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국내 첫 원자력발전소 고리 1호기가 영구 정지됐다. 1977년 전력 생산을 시작했던 고리 1호기가 2017년 6월19일 0시를 기해 가동을 멈췄다. 향후 5년간 원자로 냉각 기간을 거쳐 2022년부터 해체 작업이 시작된다. 19일 경향신문, 국민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한겨레는 그린피스가 고리 1호 벽면에 레이저로 쏜  '잘가라 고리 1호기', '고리 1호기 영원히 잠들다' 메시지 퍼포먼스를 1면 사진에 담았다.


▲경향신문 19일자 1면 사진.


경향신문은 "고리 1호기가 영구정지되면서 한국도 이제 원전 해체 시대로 접어들게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한 ‘탈핵’ 로드맵 수립의 신호탄이 된 셈이다. 고리 1호기는 2007년 설계수명 30년을 채웠으나 다시 10년간 운전할 수 있는 수명연장 허가를 받아 40년간 전력을 생산했다"며 "하지만 2011년 3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안전성 등이 도마에 오르며 폐쇄 여론이 고조되면서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9일 고리원자력본부에서 고리 1호기 퇴역식을 연다. 이날 문 대통령이 탈핵 로드맵을 공식 선언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고리 1호기는 사용후핵연료를 제거한 뒤 일정기간 원전을 유지해 방사능 준위를 낮춘 후 해체하는 ‘즉시해체’ 방식을 택했다"며 "약 15년이 걸리는 즉시해체 방식은 지연해체에 비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빠르게 부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원전 해체는 방사선 안전관리, 기계, 화학, 제어 등 여러 분야 지식이 복합돼 있는 기술을 요한다. 1단계 주민공청회 등 ‘인허가’를 거쳐 2단계 ‘사용후핵연료 냉각·반출’ 작업에 돌입한다. 이후 방사성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구조물을 해체하는 3단계 ‘본격 해체’ 작업에만 수년이 소요된다"며 "마지막 4단계 ‘부지 복원’을 거쳐 자연 상태로 복원해야 해체 작업이 마무리된다. 여기에 사용후핵연료와 같은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을 마련하는 것도 큰 과제로 남아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한수원은 고리 1호기를 해체하기 위해 필요한 58개 기술 중 아직 17개(필수 10개, 보조 7개)를 확보하지 못했다. 한수원은 국내 기업을 선정해 순수 국내 기술로 해체 작업을 수행하겠다는 계획"이라며 "2030년까지 설계수명을 다하는 원전이 12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원전 해체’ 산업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19일자 1면 사진.


서울신문은 "당시 고리 1호기의 총공사비는 3억 달러(약 3400억원)로 1970년 우리나라 1년 국가 예산의 4분의1에 달하는 돈이 투입됐다"며 "막대한 비용 때문에 무모한 사업이라는 비판도 많았지만, 우리 정부는 영국과 미국 등으로부터 돈을 빌려 공사를 진행했다. 고리 1호기는 산업화 과정에서 급격히 늘어난 전력수요를 뒷받침하고 중화학 공업시대를 이끌었으며 원전을 수출하는 세계 6위(설비용량) 원전 선진국이 되는 기술의 초석을 닦았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발전기의 영구 보존은 불가능하다. 노기경 한수원 고리원자력본부장은 “방사능 수치가 떨어지고 출입제한이 완화되면 고리 1호기를 모두가 볼 수 있도록 개방하겠다”면서도 “부지는 잔디, 공장부지 등으로 복원될 예정이며 지속적인 설비 관리 문제가 있어 일반인 견학 등을 위한 박물관 형태 영구 보관은 어렵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의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없이 임명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모습을 1면에 실었다.


▲동아일보 19일자 1면 사진.


동아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국회에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된 인사를 임명한 것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두 번째다"라며 "문 대통령으로선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한미 정상회담(29, 30일)과 다음 달 7, 8일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준비 등을 위해 더 이상 외교 수장 임명을 미룰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야권은 강 장관 임명을 ‘협치 포기 선언’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정국 냉각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은 이날 강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오지 않은 상태에서 임명한 것은 좀 유감”이라고 말했다"며 "안경환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 낙마를 두고도 “안타까운 일”이라며 “목표 의식이 앞서다 보니 검증에 안이해졌던 것 아닌가, (청와대가) 스스로도 마음을 좀 새롭게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인사 정국에서 직접 유감을 표한 것은 처음으로, 야당의 반발을 의식해 수위 조절에 나선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국일보 19일자 1면 사진.


한국일보는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야3당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정국이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혼미한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 일부 야당은 향후 국회 일정 보이콧 등을 거론하며 압박수위를 최고조로 높였다"며 "반면 추가경정예산 및 정부조직개편안 처리까지 떠맡은 여당은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해 고민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야3당은 청와대의 부실한 인사검증과 관련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책임론을 부각시키는 데도 화력을 집중했다. 인사 문제에 대한 정확한 책임소재를 가려야만 무책임한 공세라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라며 "당장 보수 야당들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 부결을 벼르고 있다. 전선이 넓어지면서 대치 정국이 장기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김달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