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짧은 해명…대한민국 뒤흔든 최순실 게이트

[10월26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최순실 게이트가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연설문 등 각종 국정운영 관련 문서가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게 사전 유출됐다는 의혹을 박 대통령이 인정했다. 26일 경향신문과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모든 조간신문은 박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장면을 1면 사진에 담았다.

 

경향신문은 대통령과 사적 인연밖에 없는 민간인 최씨가 국가 최고 권부의 국정 깊숙이 관여해왔다는 상상불가의 현실을 목도하고, 정치권부터 일반시민들에 이르기까지 경악과 분노의 목소리를 쏟아내고 있다고 밝혔다. 경향은 세계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헌정사 초유의 비선 국정 농단 스캔들에 여야에선 비탄과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박 대통령은 이른바 비선의 국정 개입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을 뿐 연설문 유출 등의 구체적인 경위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또 재발 방지대책과 인적쇄신 등 향후 수습책 등도 일절 거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자신의 책임은 인정하고 사과했지만 여론은 더 악화되는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최씨가 대기업에서 774억원을 모금한 미르K스포츠 재단의 배후라는 주장 등 핵심 의혹은 비켜갔다. 또 전면적인 인적 쇄신 요구에도 선을 그었다. 이번 파문으로 원칙과 신뢰라는 박 대통령의 정치적 자산이 무너지면서 남은 임기 14개월간 정상적인 국정 운영에 비상등이 켜졌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박 대통령은 처음으로 최순실이라는 이름을 직접 입에 올렸다청와대 관계자는 유출 책임자 문책과 관련해 시민단체가 검찰에 고발한 만큼 법적 절차에 따라 수사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박 대통령 해명에도 최씨에 대한 국정개입 의혹은 여전히 남아 국기문란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세계에 따르면 야당은 이번 사태를 비선실제의 국정농단으로 규정하고 박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최순실씨가 청와대에서 민정수석을 추천하는 내부 보고서를 받는 등 청와대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TV조선의 단독 보도를 소개했다. 조선에 따르면 최씨가 인사 외에도 박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의상을 선정공급하는 등 국제 의전에도 관여했다. 또 최씨는 유엔총회 순방 일정표를 미리 받아 행사마다 박 대통령이 입을 옷을 적어 넣었다.

 

중앙일보는 최씨의 파일들을 추가 분석한 결과 최씨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을 단순히 수정했을뿐 아니라 국가 기밀 문건까지 취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명박 정부 중반인 20103월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남북대화는 공식 중단됐다. 반면 김정은 체제가 들어선 2012년 우리 군과 북한 국방위원회 간에 비밀 접촉이 있었다는 건 알려지지 않은 기밀 사항이었다고 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최씨의 사무실 책상 위에는 항상 대통령 보고자료가 놓여 있었다. 최씨는 이 자료를 가지고 국정 전반을 논의하는 비선 모임을 운영했다. 이런 진술은 최씨와 가까웠던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에서 나왔다.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은 최씨가 청와대를 등에 업고 미르K스포츠재단에 개입했고, 정부의 인사외교 정책에도 간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해명하지 않았으며, 국정 쇄신 요구에도 화답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한국은 박 대통령은 급속한 레임덕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라고도 했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