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우병우 자택·사무실 압수수색 제외

[8월30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검찰이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가족회사와 우 수석 감찰 내용 누설 의혹을 산 이석수 특별감찰관실 등 8곳을 29일 압수수색했다. 또 이 감찰관과 통화한 것으로 알려진 조선일보 기자의 휴대전화도 제출받았다. 이날 다수의 언론들은 이번 압수수색과 관련된 사진을 1면에 실었다.


▲2016년 8월30일자 조선일보 1면 사진 캡처.

조선일보는 감찰 내용 유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이석수 특별감찰관이 29일 서울 종로구 청진동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나오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이 특별감찰관은 이날 오전 사무실 압수수색을 당하자 “특별감찰관이라는 자리를 감당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았다”며 사표를 냈다.


조선일보는 “우병우 민정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은 29일 우 수석의 가족 회사인 (주)정강, 우 수석이 사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서울지방경찰청 이상철 차장 사무실, 이 특별감찰관의 서울 종로구 사무실 등 8곳을 압수수색했다”며 “검찰은 이 특별감찰관을 취재하기 위해 전화 통화를 한 본지 이명진 기자의 휴대폰도 압수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특별감찰관의 특별감찰관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참고인 신분인 취재기자의 휴대폰을 통째로 압수한 것은 이례적이다. 기자의 휴대폰에는 보호해야 할 취재정보 등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압수수색 형식이지만 (조선일보 기자가 휴대폰을) 임의 제출하는 형식’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날 오전 8시쯤 검사와 수사관 4명이 이 기자의 집을 찾아와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했고, 기자 집에 있는 컴퓨터 등을 뒤진 뒤 휴대폰을 가져갔다”고 보도했다.


▲2016년 8월30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캡처.


한편 이날 새누리당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청와대가 ‘부패 기득권 세력’으로 지목한 유력 언론인의 실명을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이라고 공개하고 추가 의혹을 국회에 폭로했다. 중앙일보는 김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송 주필 일행은 이탈리아 나폴리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제공한 호화 요트를 탔다”며 관련 사진을 공개하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중앙일보는 “김 의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일보 송희영 주필 겸 편집인이 대우조선해양의 지원으로 박수환 뉴스커뮤니케이션스 대표와 하루 3340만원짜리 호화 요트를 이용하는 등 8박9일간 총 2억원대 유럽 여행을 다녔다’고 말했다”면서 “김 의원은 ‘당시 남상태 사장이 두 번째 연임을 희망하던 상황에서 초호화 향응을 제공받아 변호사법 위반 가능성이 농후하다. 배임수재죄 적용도 검토할 수 있는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2016년 8월30일자 경향신문 1면 사진 캡처.


압수수색의 두 가지 풍경을 전한 신문도 있었다. 경향신문은 29일 서울 반포동 우 민정수석의 가족회사 정강을 압수수색한 검찰 특별수사팀이 디지털 저장장치 등을 쇼핑백에 담아 나오고 있는 모습과 서울 청진동 이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수사관들이 압수물을 상자에 담아 줄줄이 나서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비교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이 감찰관의 경우 언론사 기자와 통화한 사실 여부와 통화 내용 위법성만 가리면 되는데도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물타기용 과잉수사’라는 비판이 제기된다”며 “반면 우 수석 자택과 청와대 집무실은 압수수색하지 않았다. 검찰의 한 간부는 ‘누가 페이퍼컴퍼니에 중요 서류를 두겠느냐. 우 수석 자택과 청와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어야 한다. 직원 한 명 없는 유령회사만 압수수색한 것은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이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한겨레도 이날 동일한 사진을 1면에 전했다. 한겨레는 “검찰은 정강 사무실과 감사를 담당한 삼도회계법인, 차량을 관리하는 우 수석의 아파트 관리 사무소까지 압수수색을 했지만 우 수석의 집만 제외했다. 압수수색을 한 정강 사무실에는 금고 2개가 비어 있었고, 회사 업무 관련 서류도 대부분 치워진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는 주요 문서가 대부분 우 수석 자택이나 제3의 장소에 보관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을 방증한다”고 보도했다.


▲2016년 8월30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캡처.


일본군 위안부를 기리는 공원 ‘기억의 터’가 29일 모습을 드러냈다. 동아일보는 106년 전 한일 강제병합 조약에 체결됐던 서울 중구 남산공원의 옛 통감관저 터에서 29일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제막식이 열려 위안부 피해자인 김복동 길원옥 할머니와 박원순 서울시장,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조형물을 덮은 현수막을 걷고 있는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전했다.


동아일보는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와 서울시는 이날 국민 1만9755명의 모금으로 조성된 기억의 터를 공개했다”며 “기억의 터 조성을 주도한 최영희 추진위원장은 ‘치욕적인 역사의 현장을 추모 공원으로 바꾼 것 자체가 반인륜적 전쟁범죄의 피해자였지만 평화 운동가로 변신한 위안부 할머니를 상징한다’고 설명했다”고 보도했다.

강아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