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네이버와 중국 콘텐츠 합작회사 설립키로

조선, 매경, 한겨레 이어 4번째

  • 페이스북
  • 트위치

중앙일보가 네이버와 중국 관련된 콘텐츠를 생산하는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기로 했다. 조선일보, 매일경제, 한겨레에 이어 4번째다.


중앙은 ‘반퇴(半退·은퇴 후 30년 간 구직활동을 해야 하는 것)’시리즈를 주제로 사업 아이템을 냈다가 네이버가 난색을 표명하면서 중국 콘텐츠로 선회했다.


중앙은 이번 사업을 위해 중앙일보 산하 중국연구소에 기자 2명을 파견하는 한편 최형규 전 베이징 특파원을 합류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 안팎에선 조인트벤처의 수익을 위해 중국 경제와 관련된 콘텐츠가 주력 분야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주요 신문사들이 네이버와의 합작회사 설립에 목매는 이유는 모바일 부문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다 조인트벤처를 만들 경우 네이버로부터 인건비와 네이버 모바일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재료 명목으로 연 10억원 가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컨퍼런스나 포럼 등을 통한 추가 수익도 가능하다.
하지만 계약이 1년 단위로 갱신되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한 언론사 관계자는 “서비스가 일정 수준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네이버가 모바일에서 서비스를 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어떤 서비스로 접근할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네이버 관계자는 “중앙일보와 현재 조인트벤처사 설립을 협의 중이지만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