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3당 대표와 만남 정례화"

[4월27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지난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여야 3당 대표와 회동을 정례화하고 여야와 정부간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의 국정 쇄신 방안을 제시했다. 27일 국민일보와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 대다수의 조간신문은 박 대통령이 45개 중앙언론사 편집 보도국장과 만나 이같이 발언한 내용을 1면에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이 3당 대표를 만나는 것을 정례화하겠다는 것은 여소야대 및 3당 체제로 정치권이 개편된 만큼 남은 임기동안 야권과의 긴밀한 협력, 소통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국민은 박대통령과 3당 대표 회동은 이르면 박 대통령의 이란 방문 일정이 마무리되는 5월초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다.

 

동아일보도 이날 박 대통령이 언론사 편집 보도국장과 만난 건 2013424일 이후 3년만의 일이라며 정치권에서 논의가 진행 중인 부실기업 구조조정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정 협의체 구성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4.13 총선에서의 여당 참패가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식을 심판이라는 지적에 대해서 박 대통령이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지만 대통령으로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다. 양당 체제에서 식물국회로 가다보니 변화와 개혁이 필요하고 그래서 3당 체제를 만들어 준 것이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은 박 대통령이 개각과 인적 개편에 대해서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내각을 바꾸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은 세월호특별법의 연장은 국회에서 이런저런 것을 종합적으로 잘 협의해서 판단할 문제라고 답했다고도 덧붙였다.

 

세계일보 또한 관련 소식을 전하며 여소야대 정국에서 각종 경제, 민생입법 처리와 국정개혁 과제 완수를 위해서는 정치권과의 소통을 확대할 수 없다는 현실적인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향후 박대통령의 국정운영 스타일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고 밝혔다. 세계는 그러나 연정이나 대타협과 관련해서는 지난 대선과 이번 총선을 통해서 국민이 만들어준 틀, 그 안에서 우리가 서로 협조하고 더 좀 노력을 해서 국정을 이끌어가야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3당 대표와 회동 정례화...개각은 없다라는 헤드라인을 통해 박대통령이 소통의지를 보였지만 내각을 바꾼다는 것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해 개각에 따른 인사청문회 정국이 각종 정책 추진에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박 대통령이 개각뿐만 아니라 개헌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 점을 보도하며 지금 개헌을 하면 경제는 어떻게 살리겠느냐. 경제가 살아났을 때 공감대를 모아하는 게 좋지 않겠나등의 발언에 주목했다.

 

이날 한겨레신문은 박대통령이 양당 체제에서 3당 체제를 민의가 만들어 준 것으로 언급한 것과 관련 집권 여당의 총선 참패 원인을 자신의 국정운영 방식이 아닌 양당 체제 탓으로 돌렸다고 해석했다. 한겨레는 “3당 대표와의 회동 정례화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여야가 맞서온 파견법 등 주요 법안과 정책 등에 대해서는 정면돌파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역사교과서 국정화 강행과 개성공단 폐쇄, 한일 위안부 피해자 합의 등 비난 여론이 거센 주요 사안에 대해서 강력한 추진 의사를 밝혔다.

 

이진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