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비박, 공천 주도권 두고 격돌

[10월6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면충돌했다. 공천 룰을 둘러싼 새누리당 내 친박-비박계 갈등이 폭발한 것이다. 이날 오후 박근혜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는 공천 룰 논란 이후 공식석상에서 처음 조우했으나 악수도 나누지 않은 채 냉랭한 분위기를 유지했다. 6일 다수의 주요 일간지들은 이 같은 소식을 담은 사진을 1면에 걸었다. 


▲10월6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캡처.


국민일보는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5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굳은 표정으로 서로를 외면하는 모습을 1면에 담았다. 국민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서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대표가 ‘우선추천지역’은 수용할 수 있다는 의사를 한 언론에 밝힌 것에 대해 ‘당 대표가 떡 주무르듯 당헌·당규를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표현 자체가 잘못된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나는 참고 있다. 청와대도 참고 있다. (김 대표가) 쓸데없는 것을 부각해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있는데 이제는 용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이에 김 대표는 ‘전략공천의 페혜를 경험했기에 이를 없애고 정치적 소수자와 현저히 경쟁력 낮은 지역, 취약지역 같은 데에 우선 추천을 할 수 있게 하자는 설명을 했을 따름’이라면서 ‘이게 그 언론사에서 보도된 것까지 책임질 일이 아니다’고 해명했다”며 “‘이미 많은 과정을 거쳐 당론으로 정해진 상향식 공천, 공천권을 국민에 돌려준다는 약속만 지켜지면 싸울 일이 없고 다름 문제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그러나 서 최고위원은 ‘나도 공개·비공개 구분하는데 김 대표가 솔직히 언론 플레이를 너무 자주한다’고 재차 비판했고, 이에 김 대표가 ‘그만 하자’고 거듭 요구해 회의는 서둘러 비공개로 전환됐다”고 게재했다.


▲10월6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캡처.


동아일보는 이날 회의에서 서청원 최고위원이 김무성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있는 모습을 대문사진으로 걸었다. 동아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어수선한 상황 속에서 이어진 비공개회의에선 공천 룰 논의를 위한 특별기구 위원 구성안은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며 “당장 위원장 인선에서부터 충돌했다. 김 대표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밀었지만 친박계 지도부는 김태호 최고위원을 위원장으로 추천했다”고 전했다.


▲10월6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캡처.


중앙일보 역시 같은 사진을 1면에 내걸었다. 중앙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청와대가 내년 총선 출마를 희망한 민경욱 대변인과 박종준 경호실 차장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발표했다”며 “이날 발표는 ‘청와대가 전·현직 참모를 공천하기 위해 새누리당 상황에 개입하려 한다는 의혹에 대한 결백선언이자 총선 출마 희망자들을 조기에 배제시킴으로써 여당 내 공천갈등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복수의 참모들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여권 핵심 관계자는 ‘오늘 발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지시해 이뤄졌다’며 ‘출마가 거론되는 인사들에게 일일이 확인해 답을 얻은 결과인 만큼 앞으로 공천 싸움에 청와대를 개입시키는 건 용납하지 않겠다는 게 대통령의 뜻’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10월6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캡처.


한국일보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 현장의 모습을 대문사진으로 선택했다. 한국일보는 관련기사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친박계의 전략공천 요구를 사실상 수용했다”며 “김 대표가 당헌·당규상의 ‘우선추천제’를 수용하는 형태로 친박계의 주장에 속절없이 무너지면서 ‘전략공천은 없다’던 그의 진심은 물론, 리더십도 크게 흔들리고 있다”고 게재했다.


한국일보는 “청와대·친박계와 정면충돌한 상황에서 한 발 물러난 것으로 해석된다”며 “그간 친박계는 김 대표가 주장해 온 완전국민경건제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비판하며 사실상 현행제도 유지에 무게를 둬왔다. 더구나 우선 추천제는 지난해 당헌·당규 개정당시 ‘전략지역’을 ‘우선추천지역’으로 변경하면서 도입한 제도로 ‘변형된 전략공천’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라고 해석했다.


▲10월6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캡처.


세계일보는 이날 오후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세계 한인의 날 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기 위해 연단으로 나가는 박 대통령의 모습을 1면에 내세웠다. 세계일보는 관련기사에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른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놓고 당·청 갈등이 빚어진 이후 5일 처음으로 대면했지만 목례만 교환한 채 어색한 만남을 연출했다”며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인사말을 나누지 않았고 행사 전후 별도의 환담 시간도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10월6일자 한겨레신문 1면 사진 캡처.


한겨레신문은 포스코 일감 몰아주기 비리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으로 출석하는 모습을 1면에 내걸었다. 한겨레신문은 관련기사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모든 일은 형님을 통해야 한다’는 뜻의 ‘만사형통’이란 말을 유행시킨 최고 실세 이상득 전 의원이 3년여 만에 다시 검찰에 소환됐다”며 “측근을 통해 포스코로부터 특혜를 제공받은 혐의를 사고 있는 그는 2012~2013년 수감생활을 거친 뒤 기력이 쇠약해진 듯했지만,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서는 또박또박 분명한 목소리로 부인했다”고 전했다.


한겨레신문은 “이씨가 또다시 구속될지 여부는 특혜제공의 대가성이 확인되느냐에 달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포스코가 1조원 이상을 들여 추진하던 신제강공장의 고도제한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이씨가 영향력을 행사한 대가라는 게 검찰의 시각”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신문은 또 “정준양 전 회장이 이명박 정부 초기 포스코 회장으로 선임되는 데 도움을 준 것에 대한 보답이 아닌지도 의심하고 있다”며 “검찰 고위 관계자는 ‘이 전 의원은 포스코 회장 선임에 관여할 정도로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포스코에 큰 영향력을 행사해왔다’고 말한 바 있다”고 전했다.


한겨레신문은 “다만, 이 전 의원이 고령인데다 건강상태가 안 좋은 점은 불구속 쪽에 힘을 싣는다”며 “또 정권에 대한 현 정권의 손보기로 보는 여론도 검찰로서는 부담이어서, 불구속 기소하는 선에서 정리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보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