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해킹 자료 31건 국내 실험용"

[7월28일 신문 1면 사진으로 본 오늘]

  • 페이스북
  • 트위치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이 62주년을 맞았다. 국정원은 해킹 프로그램 구매와 국내 민간인 사찰 의혹을 두고 불법은 없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다. 28일 대다수 주요 일간지들은 정전협정 기념식과 행사현장의 모습, 국정원 국내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조사진행과 연관된 사진을 전면에 걸었다.

▲28일자 한국일보 1면 사진 캡처.

한국일보는 정전협정 체결 62주년을 맞은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의 모습을 1면에 실었다. 한국일보는 관련기사를 통해 27일 정전협정 및 유엔군참전의 날 62주년 기념식에서 태극무공훈장을 받기 위해 한국을 찾은 미국인 헥터 캐퍼래타(86)씨와 영국인 윌리엄 스피크맨(88)씨의 소식을 자세히 전했다.

 

한국일보는 “정부는 195만명의 유엔군 참전용사에 대한 희생과 공헌에 보답한다는 의미로 지난해부터 한국전쟁에서 혁혁한 공을 세운 이들을 선정해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미군, 터키군 등 5명이 받았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또 “벌써 세 번째 방한길에 나선 캐퍼래타씨는 ‘7년전 전우와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때 전쟁 후 폐허가 된 한국이 이렇게 발전할 줄은 전혀 상상도 못했다는 얘기를 나눴다’며 ‘한국군과 함께 한국을 지켜낸 것을 정말 다행으로 생각한다. 훈장까지 받게 돼 너무 영광스럽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역시 같은 사진을 대문사진으로 걸며 이날 기념식에 대해 자세히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참전용사 대표로 축사에 나선 조지프 러틀리지(84)씨의 입을 빌어 “‘우리 참전용사들은 80대 노인이고 많은 분의 기억 속에 한국전쟁 참전 사실이 희미해지겠지만, 우리의 한국에 대한 사랑과 애정은 변함없을 것이다’라며 ‘한국의 놀라운 성장과 성공은 ’자유는 지킬만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또 “정부는 이날 유엔군 참전의 날을 맞아 러틀리지씨 등 21개국 참전용사 180명과 후손 170명을 초청했다. 이들 중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월 콜롬비아를 방문했을 때 한국초청을 약속했던 콜롬비아의 6·25참전용사 세르히오 마르티네스씨도 포함됐다”고 전달했다.

▲28일자 중앙일보 1면 사진 캡처.

중앙일보 역시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노병의 모습을 1면 사진으로 선택했다. 중앙일보는 관련기사에서 이들의 활약상을 간략히 소개하며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미국 해병대 소속 헥터 캐퍼라타와 영국인 윌리엄 스피크먼에겐 황교안 국무총리가 훈장을 직접 전달했고,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에드워드 존 메스트로나디(90)와 토머스 허드너 주니어(91)에겐 현지에서 행사를 열어 훈장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했다.

▲28일자 세계일보 1면 사진 캡처.

세계일보도 이날 기념식 현장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세계일보는 한국전쟁 참전 17개국에서 온 참전용사 후손과 국내 대학생들이 ‘OUR FUTURE TOGETHER’라는 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을 전하며 “정부는 미국과 캐나다가 정전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을 6·25참전의 날로 지정한 것과 연계해 2013년부터 이날을 ’정전협정 및 유엔군 참전의 날로 기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매와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한 보도도 이어졌다. 한겨레신문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이병호 국가정보원장의 모습을 1면에 실었다.

▲28일자 한겨레신문 1면 사진 캡처.

한겨레신문은 관련기사에서 “지난 18일 숨진 채 발견된 국가정보원 직원 임 아무개(45)씨가 삭제한 국정원 해킹 관련 자료는 모두 51건으로 이 가운데 31건이 국내 실험용이었다고 국정원이 27일 밝혔다. 이는 ‘해킹 프로그램은 해외 북한 공작원만을 대상으로 사용했다’는 이병호 국정원장의 애초 해명과 배치되는데다, 민간인 사찰용으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면 임씨가 극단적 선택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는 점에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국정원은 사망한 임씨가 해킹 프로그램 도입과 운용을 주도한 탓에 내막을 알 수 없다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겨레신문은 또 “하지만 국정원은 임씨가 삭제한 자료 51건의 구체적인 대상은 밝히지 않고 복구한 자료의 리스트만 가공해 여야 정보위원들에게 공개했다”며 “국정원이 대북·대테러용이라고 밝힌 10건의 자료도 실제 대북·대테러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증명할 근거가 제시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28일자 국민일보 1면 사진 캡처.

국민일보도 국회 정보위에 출석한 국정원 수뇌부의 모습을 1면에 담았다. 국민일보는 관련기사에서 “국가정보원이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국정원 임모 과장이 자살 전 삭제한 파일이 총 51개이며 대북·대테러 용도 10개, 국내 실험용 31개, 실패 10개였다고 밝혔다. 민간인 사찰 의혹이 일었던 SK텔레콤의 회선 해킹 부분에 대해선 ‘국정원 자체 실험으로서 문제가 없다’고 했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직을 걸고 불법(사찰)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은 ‘국정원이 근거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반발했다”고 전했다.

▲28일자 동아일보 1면 사진 캡처.

동아일보 역시 국회 정보위에 출석한 이 원장의 모습을 대문에 걸었다. 동아일보는 관련 기사에서 “국가정보원은 27일 해킹 프로그램을 운용한 임모 과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삭제한 자료를 복원한 결과 민간인 불법 사찰은 없었다며 야당의 의혹 제기를 강력히 부인했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또 “이 원장은 로그 파일(해킹 프로그램 사용기록)원본을 제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국정원의 모든 보안(사항)이 많이 노출돼 원본 제출은 있을 수 없다. 원본을 제출하면 세계 각 정보기관들이 국정원을 조롱거리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새누리당 간사인 이철우 의원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최승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