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사장 후보 3명 압축… "부적합 인사"

  • 페이스북
  • 트위치

▲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가 지난 5일 회의에서 차기 사장 후보를 3명으로 압축했다. 연합뉴스 노조는 이들이 지난 2012년 파업을 촉발한 인사이거나, 정치권에 줄을 대려한 전력이 있다는 점에서 사장 후보로 부적합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 기사 '연합 차기 사장 5명 지원… "부적격 인사 다수 포함"')

 

사추위는 이날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을 뉴스통신진흥회에 사장 후보로 추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지부장 오정훈)는 6일 성명을 내고 “사추위의 이번 결정은 연합뉴스의 발전과 노사화합을 위해 파업촉발자는 절대로 사장에 선임해서는 안 된다고 노조가 수차례 강조했음에도 이를 깡그리 무시한 결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왼쪽부터)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한국언론진흥재단, 연합뉴스)

연합뉴스 노조는 김성수, 박노황 후보를 지난 2012년 103일간의 파업을 촉발한 인물로 꼽으며 “이들이 연합뉴스에 씻을 수 없는 파업의 상처를 안기고 떠난 지 이제 고작 2년이 지났다. 벌어진 상처도 아직 아물지 않은 시점에서 이들의 이름이 사장 후보에 오르내리는 것을 노조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후보군에 이름을 올린 일부 파업촉발 인사들은 과거 인사 전횡을 일삼았으며 특히 공정성이 엄정히 담보돼야 할 보도 부문에서 심각한 불공정을 저질렀다”며 “대표적으로 이들은 4대강 사업 찬미 보도와 한명숙 전 총리 유죄 단정보도, ‘로봇물고기’ 보도 등 정치 권력의 입맛에 맞게 기사를 요리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2년 국회의원 출마를 시도했던 박호근 후보에 대해서도 “언론인으로서의 정도를 지키지 못하고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타진한 후보 역시 공정성과 독립성을 담보해야 할 연합뉴스의 선장으로 적합할지 의문”이라면서 “집권 여당의 공천을 받고자 했던 ‘폴리널리스트’가 연합뉴스의 사장이 된다고 했을 때 이를 쉽사리 납득할 수 있을 국민들과 독자들이 얼마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연합뉴스 노조는 “최종 사장후보 추천권을 갖고 있는 뉴스통신진흥회는 불공정보도와 인사전횡, 그리고 정부-여당 편향 보도가 지난 2012년 파업의 도화선이 됐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노조는 놀라우리만치 당시와 닮은꼴인 연합뉴스 사장 선임 과정이 지극히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뉴스통신진흥회는 오는 10일 세 명의 후보 중 최종 후보 1인을 추천한다. 이어 25일 연합뉴스 주주총회에서 차기 사장이 최종 선임된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