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 차기 사장 5명 지원…"부적격 인사 다수 포함"

언론시민단체 기자회견

  • 페이스북
  • 트위치

▲5일 오후 서울 마포구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차기 사장 선출 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8개 언론시민단체가 5일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후 사장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가 예정된 서울 마포구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공동 결의대회 및 기자회견을 갖고 “연합뉴스 사장 지원자들의 면면을 보면 모두 내부 출신이지만, 연합뉴스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정치권의 입맛대로 보도방향을 결정할 가능성이 있는 부적격자가 다수 포함돼 있다”면서 “우리는 결코 이들에게 연합뉴스의 미래를 맡길 수 없으며, 부적격자가 사장으로 선임되지 않도록 결연히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히 사장후보추천위원회와 뉴스통신진흥회가 정부의 거수기로 전락해 부적격자나 무능력자, 파업촉발자를 선임하지 않도록 두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장 공모가 시작된 지난달 23일부터 4일 마감까지 지원서를 낸 사장 후보자는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성기준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상무, 오재석 연합뉴스 국제·사업담당 상무 등 5명이다. 사추위가 사장 후보자를 2~3명으로 압축하면 10일 뉴스통신진흥회가 최종 후보 1명을 선정하고, 25일 주주총회에서 연합뉴스 차기 사장이 최종 선임된다.

 

노조는 5일 발행한 노보에서 “사추위원들은 복수예비후보 추천 과정에서 응모자들의 과거 이력과 미래 비전을 면밀히 살피고 이들이 정치적 중립과 연합뉴스가 지향하는 최고의 가치인 ‘공정보도’를 지켜낼 인물인지 검증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불공정보도, 인사전횡으로 연합뉴스를 사상 초유의 103일 장기 파업으로까지 몰고 간 직접적 책임이 있는 사람들은 단호히 배제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오정훈 전국언론노조 연합뉴스 지부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저희는 향후 3년간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의 선두를 맡아 공정보도를 지킬 사장 선임을 앞두고 비장한 각오로 이 자리에 섰다”며 “사추위가 밀실·낙점 인사를 통과시키는 거수기가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10일 진흥회가 정치권에 줄을 대거나 파업 등에 책임이 있는 인사를 낙점할 경우 25일 주주총회까지 조합원과 언론시민단체의 투쟁을 조직할 것”이라며 “투쟁은 공정보도를 쟁취하는 그날까지 이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환균 전국언론노조 위원장도 “노조가 요구한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것”이라면서 “우려되는 점은 사추위가 저희의 상식적 요구에 비상식과 몰상식으로 답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근간인 공정언론을 위협한다면 끝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권오훈 전국언론노조 KBS본부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직후 언론장악 않겠다, 방송을 독립시키겠다고 했다”면서 “올해 연합뉴스는 물론 KBS, EBS, MBC 사장과 이사회가 바뀐다. 박 대통령이 자신의 말을 증명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연합뉴스는 정권으로부터 독립해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라고 만들어진 국가기간통신사”라며 “연합뉴스 동지들의 싸움을 우리의 싸움이라고 생각하고, 국민들이 명령한 싸움이라고 생각하고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연합뉴스 사장 선임 문제와 뉴스통신진흥회의 편향된 구성을 국민들에게 알려나가야 한다”면서 “연합뉴스는 일반 독자는 물론 타매체에 무수히 인용되고 해외 언론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반드시 정치적으로 공정한 보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영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