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 선생이 대한민국 독립에 반대했다"는 이인호씨의 그릇된 역사관

국회 미방위, KBS 국감

  • 페이스북
  • 트위치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방송공사(KBS) 신관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참고인으로 참석한 이인호 이사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22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KBS 국정감사에서 이인호 이사장과 야당 의원들 간에 치열한 역사논쟁이 펼쳐졌다. 야당 의원들은 이 이사장의 과거 강연과 발언 등을 근거로 편향적인 역사관을 문제 삼으며 공영방송 이사장으로서 자질이 부족하다고 비판했고, 이 이사장은 자신의 역사관은 편협하지 않으며 부적격자라는 지적에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 이사장은 제가 요즘 인터넷에 많이 떠오르고 있는데 심한 경우 망언제조기란 얘기까지 듣고 있다인터넷에서 말을 잘못 연결시켜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보도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사장을 맡기로 결심한 것도 이 같은 부당한 공격때문이었다고 했다. 이 이사장은 방송통신위원장으로부터 이사장 후보로 추천됐다는 얘기를 들었고, 인터넷에서 부당한 공격이 들어오는 걸 보고 이건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이사장은 자신의 역사관이 편향됐다는 지적에 대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애국가를 부르고 태극기 앞에서 공유할 역사관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한민국 건국이나 김구 선생 등에 대한 평가에서 야당 의원들과 상이한 역사 인식을 보이며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이 이사장은 백범 김구 선생에 대해 임시정부 수반까지 지내는 등 독립운동가로서 대단히 훌륭한 분이지만 1948년 대한민국 독립에는 반대했던 분으로서 건국의 공로자로 거론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대한민국 건국과 관련해서도 헌법 전문에도 나오는 임시정부의 법통성을 부인하는 태도를 보였다. 그는 임시정부라는 자체가 말 그대로 임시라는 것으로 나라가 생기지 않았다는 뜻이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해 정신사적 정통성은 의미가 있지만 법통이란 말은 애매하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정부 수립일인 1948815일을 건국기념일로 제정하는 운동에 참여해왔다.

 

이 이사장은 그러면서 적어도 625 전에 태어난 세대 중 90%는 내 말에 동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625 이후 태어난 분들은 대한민국 중심이 아닌 북한에서 내려 보낸 선전 자료들의 영향을 받아 판단하는 게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편협하고 일방적으로 매도된 인식이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같은 당 문병호 의원도 국민 소통과 통합에 앞장서야 할 KBS 이사장이 역사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있다뉴라이트 단체 대표가 아닌 KBS 이사장으로서 직에 맞는 활동을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최원식 의원은 이사장의 답변을 듣고 있다보니 자신의 역사관에 맞지 않는 프로그램, 이를테면 친일을 혹독하게 비판하거나 이승만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하는 방송에 대해 간섭하려 들 것 같다면서 “KBS 이사장으로서 자격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이 이사장은 자신의 역사관이 KBS 보도나 프로그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사후에 비판하고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을 발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KBS 구성원들의 다양한 역사관을 존중할 것이다. 역사학을 평생 공부한 사람으로서 소신을 끝까지 지키겠지만 5000명이나 되는 KBS 방송인들에게 제 역사관을 강요하거나 주입시킬 방법은 없다면서도 점진적인 각성을 통해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인호 이사장의 외부 강연도 도마에 올랐다. 이 이사장은 취임 후인 지난 9월에도 전국경제인연합회 강연에서 해방 직후 친일파 청산이 소련에서 내려온 지령이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최민희 새정치연합 의원은 공영방송 이사회 이사장은 중립적이어야 한다적어도 이사장을 하는 동안은 공개적 강연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이사장은 동의할 수 없다며 다만 정파적 이해관계가 대립되는 문제는 절대로 강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해진 새누리당 의원도 이 이사장의 역사관은 국민이 공감하고 지지하는 역사관이라며 강연할 수 있는 권리가 제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두둔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