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삼성 비자금 조성의혹 침묵

대다수 언론사, 단순보도·단신 처리

  • 페이스북
  • 트위치

   
 
   
 
삼성그룹의 차명계좌를 이용한 비자금 조성 의혹이 제기됐지만 주요 일간지들은 이를 단순보도하거나 보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9일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 구조본 법무팀장이었던 김용철(50) 변호사의 ‘삼성 비자금 조성’과 관련한 양심선언을 알렸다. 그러나 이를 심층 보도한 곳은 한겨레뿐이었다.

한겨레가 1면을 포함해 12꼭지의 기사로 이 사건을 심층 보도한 반면 조선일보는 12면 하단에 <삼성그룹 ‘차명계좌 비자금’ 논란> 중앙일보는 10면 하단에 <“내 계좌에 비자금 50억 있었다”> 동아일보는 12면 하단에 <전 삼성법무팀장 “삼성그룹이 내 계좌로 50억 비자금” 삼성그룹 “외부 제3자 돈 밝혀져 … 회사와는 무관”> 등 최소한의 스트레이트로 사건을 보도했다.

매일경제의 경우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의 상납의혹’ ‘연세대총장 부인 2억원 수수 의혹’을 삼성 비자금 의혹과 함께 묶어 보도하며 “실체를 확인하기 어려운 진실공방이 사회를 뒤덮고 있다”고 했으며 한국경제는 1단으로 단신처리했다.

한편 경향신문과 서울신문은 2면에 <“삼성, 비자금 50억 내 명의 계좌로 관리”> <삼성 ‘간부명의 비자금’ 논란>이란 기사를 각각 실었다.

이같이 30일자 주요일간지들은 ‘삼성 비자금 조성 의혹’에 비중을 두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치권의 대선 비자금 조성 의혹을 보도하던 그간의 보도 태도와 정면 배치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에서도 언론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삼성 비자금 조성 의혹에 언론들이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대선후보는 “이 사건에 대한 일부 언론의 의도적 회피는 이미 알고 있었지만 정말 충격이다”며 “언론과 정치권, 검찰은 또한번 시험대에 올랐다. 언론은 언론의 사회적 역할 문제 이전에 양심의 문제로 이 문제 바라보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백병규 전 기자협회보 편집국장 역시 언론의 태도를 정면 비판했다. 백 전 국장은 오마이뉴스를 통해 “삼성이 그렇게 대단한가? 아니면 대다수 신문과 방송이 완전히 맛이 갔나? 그것이 아니라면 한겨레만 터무니없이 용감한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경제개혁연대 김상조 소장은 “언론들이 광고 수주 등의 문제로 대기업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며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민왕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