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룸 통폐합 조건부 동의해야"

언론연대, 취재지원 방안 공식 입장 발표
내부고발자 보호 제도화 등 취재원칙 제시

  • 페이스북
  • 트위치

48개 시민언론단체 연대조직인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는 11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브리핑룸 및 기사송고석 통합은 정부 방안에 조건부 동의하되, 매 분기별로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 및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또한 “사전협의, 사후보고, 정해진 장소에서 전화 취재 또는 대면 접촉을 허용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은 언론자유를 훼손할 가능성이 많아 폐기돼야 하고, 면담 장소는 접견실뿐만 아니라 실국장실 등 기자와 취재원의 합의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 11일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취재지원시스템 개편방안’에 대한 언론연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한국기자협회)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영호 언론연대 상임대표, 정일용 한국기자협회장,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 최상재 언론노조위원장, 양승동 PD연합회장, 임순혜 미디어 기독연대 집행위원장,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브링핑룸 및 기사송고석 통합과 관련, 언론연대는 “브리핑룸 통합은 부처별 출입기자 관행을 없애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그러나 각 부처 기자들이 상주함으로써 작동하는 감시기능이 정보공개법 개정안과 브리핑 내실화 등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새로운 취재시스템 개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검찰청, 경찰청 기자실에 대해서는 “정부와 기자간 합의안을 존중하되 주류매체와 비주류매체간 불평등은 없어져야 한다”면서 “일선경찰서의 경우 현재 수준의 취재방식이 훼손돼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언론연대는 정부가 취재지원 선진화 방안의 원칙을 정한 ‘취재지원에 관한 기준안(총리훈령)’의 주요 내용인 정책홍보관리관실 협의, 전화취재 및 대면 접촉 방안, 엠바고 조항, 홍보처 등록기자제, 출입증 전자 칩 부착 등은 삭제하거나 폐지하고, 홍보처 등록기자제의 경우 ‘일괄등록’ 폐지, 중복취재는 가능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언론연대는 취재시스템 개편의 기본원칙으로 △정보공개법 9월 정기국회 처리 △내부고발자 보호방안 제도화 △브리핑 내실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강화 등을 제안했다.

김영호 대표는 “언론연대의 안이 정부와 언론사이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합리적, 정상적 관계로 복원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임순혜 미디어 기독연대 집행위원장은 “정부와 언론간 대립으로 수용자에게 정보 흐름이 왜곡되지 않아야 한다”면서 “주류매체와 비주류매체 격차도 이번 기회에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