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업계-ABC협회 '공사비 인상' 갈등

판매협의회, 절차상 문제 제기…ABC협회, 공사비 현실화 주장

  • 페이스북
  • 트위치
한국신문협회 산하 판매협의회(이하 판협)와 ABC협회가 공사비 인상을 둘러싸고 갈등을 겪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ABC협회는 지난 10일 이사회에서 공사비 인상 등과 관련된 진행상황을 보고하고, 조만간 올해 인상분이 반영된 청구서를 각 회원사인 신문사에 발송할 예정이다.

ABC협회가 올해 신문 부수를 인증할 때 들어가는 공사비를 올리는 이유는 지난 2010~2013년 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지원 받았던 ‘ABC공사 서비스’예산(연평균 4억2000여만원)이 올해부터 전액 삭감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사비 인상에 대한 입장차는 확연하다. ABC협회는 “그동안 원가 등이 잘못 책정됐기 때문에 공사비를 현실화한 것 뿐”이라고 주장한 반면 신문업계는 “ABC협회가 자구 노력도 없이 손쉬운 회비 인상을 추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 과정에서 적법한 절차 등을 무시했다”고 반발했다.

앞서 ABC협회가 지난 2월13일 이사회에서 보고한 인상률 원안은 평균 28.6%이지만, 현재 평균 5.5%대 인상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양측 간 갈등은 단순히 공사비 인상을 넘어 그동안 누적된 신문업계의 불만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지난 2009년 국무총리훈령에 따라 ABC공사에 참여한 신문사에만 정부광고를 배정하기로 하면서 신문사들이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부수공사에 참가했다.

문제는 신문사의 ‘속살’인 발행부수와 유가부수 등을 공개했지만, 당초 ABC제도가 정착되면 광고가 늘 것이란 설명과 달리 기업들이 광고예산을 줄이는 명분만 제공한 꼴이 됐기 때문이다.

한 메이저 신문사 판매국장은 “신문사 대외비인 유가부수를 제공하고 싶은 신문사가 어디 있겠느냐”며 “발행부수와 유가부수가 공개되면서 신문사들끼리 불필요한 부수경쟁에 내몰렸을 뿐 아니라, 광고주들이 광고를 줄일 수 있도록 명분을 제공한 셈이 됐다”고 말했다.

특히 판협은 이번 인상안을 막기 위해 정관에서 주어진 감사권 등을 행사하겠다는 입장이다.
판협 관계자는 “회비 인상은 총회 의결 사안인데도 이를 무시하고 ABC협회가 회비 인상을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ABC협회가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면밀히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BC협회 관계자는 “공사비는 회비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총회 의결이 필요한 사안이 아니다”라며 “더구나 ABC협회는 영리를 추구하지 못하는 조직이고, 이번 인상은 그동안 적자를 봤던 부분을 현실화하기 위한 조치일 뿐”라고 주장했다. 김창남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