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허가 의결 보류' OBS 운명 증자에 달려

대대적 시민주주운동 움직임도

  • 페이스북
  • 트위치
방송통신위원회의 재허가 의결 보류로 개국 6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은 OBS가 증자 추진을 위한 잰걸음에 나섰다.

방통위는 지난 9일 전체회의를 열고 OBS가 2007년 12월 개국 이후 적자가 누적되어 자본잠식률이 95%에 달하는 등 경영상황이 심각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경영 정상화 계획 및 실현의지가 부족하다며 재허가 의결을 보류했다. 지상파 방송 사업자 중 유일하게 재허가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 OBS는 오는 20일까지 △증자 등을 포함한 재무구조 개선 세부추진계획 △최다액출자자의 투자·지원 관련 계획 및 이행각서 △기타주주의 투자 의향서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방통위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OBS 주요 주주들은 지난 12일 이사회를 열고 경영 정상화를 위해 증자를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김학균 OBS 경영기획국장은 “재허가 의결이 보류된 상태에서 증자가 필요하다는 데에 주주들이 인식을 같이 했다”며 “19일까지 투자의향서를 제출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증자 규모나 액수 등 구체적인 사안은 정해진 것이 없다. 대주주인 영안모자의 증자 의지는 강한 편이지만, 이미 지분율이 39%를 넘어 최대 상한선인 40%에 육박한 상황에서 단독 증자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주요 주주들이 증자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엔 제3의 주주를 영입하는 방안을 검토해야만 한다.

전국언론노조와 경인지역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 대책위’는 “증자에 어려움이 있다면, 대대적인 시민주주운동을 벌이겠다”는 뜻을 밝혔다. 공대위는 “OBS는 탄생과정에서 1만 5천명의 발기인들이 수십억 원을 모은 경험이 있다”며 “시민주 공모는 OBS의 시청자 확대와 사회적 명분 확보, 자본금 확충 등 일석 3조의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아울러 “갖은 차별정책으로 생존마저 위태로운 환경을 만들어 놓은 방통위도 OBS에 재정난을 가져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면서 “방통위가 OBS의 시청권을 훼손하는 결정을 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