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꿔달라던 카카오톡 친구, 알고보니 '스미싱'

[11월13일 아침 라디오시사프로그램 브리핑] 새누리당 "국회 선진화법 위헌청구하겠다"

  • 페이스북
  • 트위치




오늘의 말말말



“바닷물이 올라오고 빗물이 쏟아지는 사이에 목까지 물이 차올라”
- 초강력 태풍 하이옌이 휩쓸고 간 필리핀에 국가 재난사태가 선포된 가운데 피해지역인 타클로반 시에서 한국인 생존자를 찾아내기도 한 SBS 모닝와이드 취재팀 고현준 리포터가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순간 풍속 379km까지 기록이 되었는데 그 정도 바람이면 바다에서 파도가 약 14m정도가 된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하며 한 말.


“우리 스스로 한 일이지만 잘못을 인정하고 위헌청구 하겠다”
- 새누리당 국회 선진화법 개정 태스크포스팀 이철우 의원은 MBC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새누리당이 주도적으로 입법해 통과시킨 국회 선진화법(국회의원 5분의 3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에 대해 “허울 좋은 선진화법이지 식물법”이라며 한 말.


“대한민국 헌법은 김일성이 좌우한다는 얘기인가”
- 이재화 변호사(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법위원회)는 KBS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해 통합진보당에 대한 위헌 정당 해산 심판 청구 이유 중 하나가 북한의 진보적 민주주의 표현을 쓴 것에 “대한민국의 헌법은 없는 거고 북한이 다 정하는 결과가 되는 것이냐”며 반문하며 한 말.


“감사분야의 업무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분”
-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PBC ‘열린세상 서종빈입니다’에 출연해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해 “감사원장은 그 누구보다 전문성과 도덕성을 갖춰야 하고, 청렴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아쉬움이 있다”며 한 말.



스마트폰 사용자면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도 이제는 스미싱의 안전지대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최근 카카오톡 계정을 이용한 신종 스미싱 피해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진명 매일경제 기자는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해 “스마트폰 쓰는 사람이라면 거의 안 쓰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많이 쓰는 앱인데 이게 뚫렸다“며 “스마트폰에서 쓰는 것이니까 용어로는 스마트폰과 보이스 피싱의 합성어인 스미싱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달 초에 서울에 있는 한 여성이 남동생으로부터 카카오톡 으로 ‘90만 원을 빌려 달라’는 메시지를 받게 된다. 당연히 동생 이름으로 메시지가 와 아무런 의심 없이 동생에게 송금을 했다. 며칠 뒤에 동생과 통화할 일이 있어 급하다더니 돈은 잘 썼냐라고 했더니 ‘나는 그런 메시지를 보낸 적이 없다’고 했다. 황당해서 경찰에 신고를 해서 보니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한 스미싱 사기라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경찰은 이번 사건 조사에서 피해자의 남동생이 스마트폰으로 문자메시지에 있던 인터넷 주소를 클릭해 스마트폰에 악성 앱이 감염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한 스미싱 범죄가 날로 진화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4월 부산경찰청이 인터넷을 통해 알게된 중국 스미싱 조직과 공모해 스미싱 사기를 벌인 나모(29)씨를 컴퓨터 등 사용사기 혐의로 구속하며 밝힌 스미싱 사기 범행도. (사진=부산경찰청 제공)  
 
이 기자는 “이 감염된 악성 앱이 피해자 카카오톡에 침투해서 카톡에 등록된 친구 계정을 파악한 다음 주로 대화를 하는 계정을 골라서 이 아이디로 돈을 요구하는 문자를 보냈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자는 “지금까지 우리가 스미싱이라고 하면 클릭 했을 때 자동으로 소액 결제해서 피해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런 경우에는 소액결제 한도가 20~30만 원으로 있어 그나마 그 이상의 피해는 없었는데 이제는 이렇게 메시지를 보내 돈을 보내달라고 할 수 있게 되니 피해액도 커 경찰들도 긴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 조사에서 동생이 보내라고 한 계좌는 전라남도 여수에서 개설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 기자는 ‘송금할 때 전화를 해서 확인했으면 좋지 않았겠냐’는 앵커의 질문에 이 기자는 “악성 앱 특징 중에는 전화 기능을 마비시키는 기능도 있다”며 “이번 사건에서는 급하게 돈을 보내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받았는데 무슨 일이냐고 물어보려고 전화를 걸면 전화가 안 돼 ‘급한 일이 있는가 보다’하고 돈을 송금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현재 카카오에서는 ‘메시지가 암호화되어 있고 보안이 철저해 해킹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이 기자는 “정확히 말하면 카카오톡 프로그램 자체를 해킹한 것은 아니고 운영상의 허점을 노린 것”이라며 “문제는 처음 카카오톡 설치하고 계정 만들 때 문자 메시지로 인증번호 받아서 보내주는 절차가 필요한데 이 때 피해자의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가로채서 새로운 계정을 만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때 만들어진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마치 자기가 주인인 것처럼 행세하게 되는 것이다. 그 아이디로 지인들, 친구들에게 돈 보내라는 메시지를 한꺼번에 보내면서 스미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기자는 “이런 악성 앱이 개발되기 전에 미리 계정을 만들어둔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해킹당할 가능성이 낮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스미싱 사례가 무서운 것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번호와 연동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기자는 “그냥 문자메시지 스미싱 같은 경우는 모르는 번호로 오면 우리가 무시할 수 있지만 평소에 늘 대화하던 아는 사람에게 메시지가 오기 때문에 우리가 더 의심하지 않고 피해를 당할 가능성이 커서 무섭다”며 “게다가 전화도 안 되고 하니까 더 급하게 돈을 보내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이 기자는 “기본적으로는 악성 앱을 깔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인터넷 링크는 함부로 누르면 안된다”며 “실수로 클릭할 수도 있으니까 아예 환경설정을 바꾸어서 앱이 추가로 설치되지 않도록 조정해놓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이 기자는 “물론 불편한 점은 있겠지만 본인이 원하는 앱을 깔고 싶을 때 다시 설정을 바꿔야 하는 불편함은 있는데 그래도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앱이 깔리는 것은 예방할 수 있다”며 “돈 요구하는 메시지를 받으면 아무래도 다른 유선전화 같은 통로를 통해서 한 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더 근본적인 대책은 대포 통장이 없어져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아무리 악성 앱을 깔아서 계정을 낚아채고 거짓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해도 돈 받을 통장이 없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이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대포통장 근절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다.
 
문자메시지에 대한 경각심도 제기된다. 초대장처럼도 오는가 하면 우체국에서 택배가 왔다는 메시지로 온다. 또 법원에서 갑자기 출두하라는 명령서가 왔다고 해 문자 메시지를 받아서 모르고 클릭했다가 10~20만 원 피해본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한수진 앵커는 “우리 팀에서도 얼마 전 서울지검 사칭한 전화 받고, 누구 검거했는데 당신 이름으로 대포폰 만들어져 있더라고 해서 범죄 관련 없는지 확인하려고 한다면서 천천히 개인 정보를 확인했다”며 “매일 이런 뉴스 전하는데도 속을 뻔 했다.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다. 법원이 아니라 청와대에서 온 연락이라도 열어보지 마라”고 조언했다.

원성윤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