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간부, 단월드 홍보 의혹 '공방'

노종면 전 위원장 상대'명예훼손' 소송 중
류 모 실장 "지시 따랐을 뿐 사적 관계 없다"

  • 페이스북
  • 트위치
YTN 한 간부가 노종면 전 노조위원장을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해 재판이 진행 중인 가운데 ‘YTN 고위간부와 단월드간 관계 여부’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지난 3월 류 모 실장은 노 전 위원장이 노조 게시판에 올린 글 가운데 △과거 제작 1팀장 재직 당시 단월드 관련 보도가 문제돼 보직 박탈됐으며 △이후 단월드의 도움으로 미국 아이젠하워재단 연수를 떠난 것처럼 표현한 것은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이라며 3월11일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한 바 있다.

지난 1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단독(재판장 김동규) 공판에서 피고측 변호인은 증인으로 나선 류 실장을 상대로 단월드와의 관계를 집중 추궁했다.

이를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YTN은 2004년 7월부터 2005년 3월까지 라이프앤조이 프로그램 안에 ‘뇌와 건강’이라는 타이틀로 뇌호흡체조, 뇌과학연구소 대담, 뇌과학 뉴스 등 3개 꼭지에 4~5분을 할애했다. 단월드 창시자 이승헌씨와 단월드 주력상품인 고등감각인지능력(HSP)에 대한 소개도 수차례 이뤄졌다. 해당 프로그램 제작팀장이 류 실장이었다. 이 프로그램에 단월드가 협찬했고 협찬금은 연 8억원 안팎이다. 류 실장은 1~2%의 리베이트를 받았다. 당시 프로그램에는 단월드 관련 업체의 명칭과 로고가 선명하게 노출되는 문제도 있었다.

류 실장은 △단월드 회원인 점 △단월드 주최 세미나 및 강연에 수차례 참석했다는 점 △단월드 창시자인 이승헌씨를 자주 만났다는 점 △단월드 관련 업체의 로고 등이 나간 것은 문제라는 점 등을 시인했다.

그러나 “중소기업으로서는 회사의 최대 광고주인 데다 사장의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단월드와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부인했다.

류 실장은 “2004년 7월부터 2005년 3월까지 주 1회 방영된 프로그램 중 단월드 관련은 3~4회 정도에 불과했다”며 “로고 노출 등은 부하직원들이 담당했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당시 보직박탈 등 징계를 받은 일이 없고 오히려 편성운영팀장으로 영전됐다”고 밝혔다.

YTN 노조 관계자는 “소송을 떠나 류 실장이 방송의 공공성을 훼손한 것은 명백한 일”이라며 “당시 노조 공방위도 지적한 부분이지만 이익단체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준없이 내보냈던 것은 방송의 공공성을 위반한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