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천안함 검증위 기자회견에서 노종면 언론노조 민실위원장이 기자들에게 검증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 ||
▲ 맨위 사진은 합조단이 공개한 설계도면. 모터 부분이 직사각형으로 나와있다. 반면 아래 사진에 실제 모터는 유선형으로 돼있다. 맨 아래 오른쪽 사진은 검은색 페인트가 칠해진 어뢰프로펠러 부분. 왼쪽 사진 실제 프로펠러는 폭발열로 페인트가 타버리고 없다. 그러나 바로 앞에 있는 '1번'은 선명하게 남아있다.<자료=천안함 검증위> | ||
어뢰의 표면 페인트는 폭발열로 녹았는데 ‘1번’ 표시는 멀쩡한 점도 의문으로 제기했다. 폭발이 수중에서 일어났고 폭발한 지점에서 5m 가량 떨어졌기 때문에 1번 표시가 없어지지 않았다는 합조단의 해명은 불충분하다는 것이다. 검증위는 1번 표기 부분과 붙어있는 프로펠러의 검은색 페인트도 타버렸다며 폭발지점과 떨어져 글자가 남아있다는 해명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1번이라는 표기가 북한식 표기라고 단정할 근거도 불충분하다고 꼬집었다. 검증위는 다수의 북한 전문가에게 의뢰한 결과 “‘번’이라는 글자는 북한에서 물품을 표기할 때 쓰는 것으로는 생소하다”는 증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따라서 북한에서 물품을 표기할 때 ‘번’을 쓰는 사례가 제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어뢰의 부식 상태가 함체와 비교할 때 더 심하다는 주장에 대한 합조단의 해명도 모호하다고 지적했다. 합조단은 어뢰와 함체의 부식상태가 “육안으로 판단해 비슷하다”고 했으나 과학적 분석 근거가 없다는 결론이다.
2.알루미늄산화물, 증거 될 수 있나?
천안함 연돌과 어뢰 프로펠러 등에서 함께 발견됐다는 알루미늄 산화물도 증거로서 충분치 못하다는 반론도 제시했다. 알루미늄 산화물은 일반 어선 프로펠러에서도 흔히 발견된다는 것이다. 합조단은 ‘에너지분광기’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함체와 어뢰 잔해, 모의폭발시험에서 나타난 흡착물질이 거의 일치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X선 회절기’ 분석 결과에 따르면 모의폭발시험에서는 폭발로 결정화된 알루미늄이 발견됐는데 함체와 어뢰 잔해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함체에서 발견된 RDX, HMX, TNT 등 폭약 성분을 볼 때 북한이 보유한 ‘SAET-60M 중어뢰’가 자명하다고 밝힌 합조단의 발표도 단정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합조단 자료에 따르면 북한 어뢰는 RDX와 TNT로 구성되지만, 미국 등 서구국가에서 사용되는 ‘베컴’ 방식의 폭약도 RDX와 HMX로 이뤄지므로 좀더 과학적인 분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 <자료=천안함 검증위> | ||
▲ 폭발후 물기둥에 대한 당국의 발표는 번복을 거듭했다. <자료=천안함 검증위> | ||
초병이 폭발 소리를 듣고 높이 1백m의 물기둥을 목격할 수 있느냐는 계산 근거도 제시했다. 3백40m/s(초)인 소리의 전달 속도와 최소 4km의 관측 거리를 감안하면 폭발 뒤 소리가 전달되는 데는 11.8초가 걸린다. 그러나 버블제트로 발생한 물기둥이 최고점인 1백m까지 올라가는 데는 통상 4~5초가 소요되며 기둥이 완전히 소멸되는 데는 15초가 걸린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초병이 폭발음을 듣고 목격했다면 1백m 최고점에 이른 물기둥을 볼 수 없다는 설명이다.
우리 군의 백상어 어뢰를 사용한 폭발 실험 동영상을 근거로 천안함 견시병이 물기둥을 못 봤다는 사실도 의문점으로 제시했다. 합조단도 완료하지 못했다고 인정한 함체 절단 시뮬레이션도 다양한 변수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견해도 내놓았다.
4.함체 변형, 잠항 능력 의문
함체 절단면 역시 충격 방향만 설명됐을 뿐 충격을 준 원인에 대해서는 주관적 판단에 불과하다고 평가했다. 폭발이 일어나면 보통 열 흔적이 있는데 절단면 전선 피복이 녹지 않은 것도 이상하다는 입장이다.
천안함 밑바닥에 나타난 긁힌 흔적도 버블제트의 결과라고 단정하기 힘들다는 분석이다. 좌초에 의한 긁힌 흔적이라는 주장을 불식시킬 과학적 설명이 없다는 점도 제기했다. 가장 흔적이 많았던 좌현 부분을 언론에 공개하지 않는 이유도 의문부호를 달았다.
스크루가 구부러진 이유 역시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합조단의 설명은 엔진이 급정지하면서 멈춘 스크루를 7백mPa(파스칼)의 물 관성력이 변형시켰다는 것. 이를 입증하려면 수치가 나온 산식을 공개하고 실제 급정지 실험도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침몰 시 스크루가 해저에 닿아 손상됐다”는 합조단의 애초 해명이 관성력 때문이라고 바뀐 근거가 무엇이냐는 질문도 던졌다.
김태영 장관이 애초 “북한 잠수함의 잠항능력이 떨어지고 속도도 늦어 가능성이 낮다”고 밝힌 것을 근거로 4~6일간 잠항 능력이 있는지도 의문이라고 밝혔다.
국방부가 지목한 북한 연어급 잠수함 구글어스 위성사진의 실제 길이를 계측했더니 길이 32~35m, 폭 3.5~4m로 나왔는데 이는 상어급 잠수함에 해당된다는 점도 밝혔다. 송영선 한나라당 의원이 국회 천안함 특위에서 제시한 잠수함 위성사진도 흘수선을 고려할 경우 길이가 약 34m에 달한다며 추가로 제시했다.
▲ 국방부가 제시한 연어급 잠수함의 구글어스 위성사진을 실제 계측해본 결과 길이가 32~35m가 나왔다. 이는 길이 34m인 상어급 잠수함에 해당한다. <자료=천안함 검증위> | ||
▲ 맨 위 사진은 합조단이 5월28일 마지막으로 공개한 폭발 36초 후 동영상. 함미와 함수가 근접해 있다. 아래 왼쪽은 해군의 백상어 어뢰 폭발 실험 뒤 해면에 버블 흔적이 남아있는 사진. 오른쪽은 버블제트 후 물안개가 남아있는 사진. <자료=천안함 검증위> | ||
▲ 천안함 침몰 좌표가 정확치 않다는 지적이다. 3월27일 '최초 좌초' 지점과 3월26일 발표 지점, 4월7일 정정 지점이 2.17km 차이가 난다. 5월24일 국회 천안함 특위에서 제기된 바에 따르면 KNTDS상 천안함이 사라진 지점은 서북쪽으로 더 올라가있다. <자료=천안함 검증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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