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정신 되새기게 한 당신을 기리며…"

故조계창 기자 1주기 추모식

  • 페이스북
  • 트위치
“아빠다….”
지난해 중국 옌벤 조선족 자치주 옌지 출장 취재 중 불의의 교통사고로 순직한 고 조계창 연합뉴스 선양 특파원의 장남 현진(4) 군은 추모집 속에 담긴 아빠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며 천진난만하게 말했다.
아이는 아직 아버지가 돌아올 수 없는 길을 간 줄 모르고, 유족과 동료들만 그 모습을 지켜보며 가슴을 쳤다.

18일 오후 연합뉴스 1층 로비에서 열린 고 조계창 특파원 순직 1주기 추모식. 누구보다 탁월한 기자이자 든든한 남편, 자상한 아빠였던 조 기자를 기억하는 가족, 친지, 동료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박정찬 사장은 이날 추모사에서 “고인이 조금 더 늦게 취재를 시작했다면, 조금 더 육신의 편안함을 추구했다면 이런 사고를 당하지 않았을 것이란 회한도 든다”며 “그를 통해 기자정신의 소중함과 우리의 책무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게 된다”고 애도했다.

이날 연합뉴스는 ‘北-中 국경을 베고 누워’라는 제목의 추모집을 유족에 봉헌하기도 했다. 추모집에는 고인의 대학시절부터 수습기자, 법조기자, 중국 선양 특파원 시절까지 그가 쓴 글과 기사가 담겼다. 그를 사랑하는 선후배들의 글도 실렸다.

아내 김민정(32) 씨는 “아직 꿈인지, 현실인지 잘 모르겠다. 생전에 남편이 그렇게 쓰고 싶었던 책을 만들어 주셔서 고맙다”며 끝내 눈물을 떨궜다. 그는 추모집에 쓴 글에서도 “마지막 순간에 같이 있어주지 못해 정말 미안하다. 우리 다음 세상에서 꼭 다시 만나자”고 써 동료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다.

전 직원의 사진을 모아 만든 조 기자의 초상도 현관에 걸었다. 초상이 공개되자 고인의 어머니는 사진을 부여잡고 오래도록 말을 잇지 못했다.

연합뉴스 측은 이날 한국기자협회·한국언론재단 등과 공동으로 조계창 기자상을 추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상 제정을 위해 1억원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고 조계창 기자는 1972년 태어나 1998년 연합뉴스에 입사, 전북취재팀과 사회부 법조 담당으로 일했다. 2006년 중국 선양 특파원으로 부임해 조선족 문제 등에 천착했으며 2008년 12월2일 순직했다. 민왕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