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 박래용 부장 "조선일보, 도(度) 지나치다"

'신영철 대법관 문제 좌파신문 탓' 관련 칼럼

  • 페이스북
  • 트위치
조선일보가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재판 개입 의혹 문제를 ‘좌파신문’ 탓으로 돌려 논란이 되는 가운데 경향신문 박래용 사회부장이 이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조선은 6일자 사설 ‘사법부 비판을 넘어선 조직적 사법부 공격에 대해’에서 “이 사건은 일부 판사들이 좌파 신문과 TV에 이 이메일을 제공해 폭로, 알려지게 됐다”며 “일부 신문과 TV들은 얼마 전부터 신 대법관을 향해 파상적인 폭로 공격을 퍼부어왔다”고 말했다.

또한 “반년 전 일이 특정 성향 언론에 차례로 폭로되고 같은 성향의 재야 법조인들이 이를 토대로 법원 상층부를 조직적으로 공격하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일부 언론과 편을 짜 법원 내부 인사에 대해 인민재판식으로 집단 몰매를 가하는 것은 건전한 사법부 비판을 벗어난 사법부를 향한 파괴공작과 다를 바가 없다”고도 말했다.

신형철 대법관의 이메일 파문 등을 감싸고돌며 사실상 ‘사법부 파괴공작’까지 운운하며 색깔론으로 몰아가는 양상이다.

경향신문 박래용 사회부장의 칼럼 ‘친여보수언론의 색깔론, 저널리즘 위기 자초한다’가 9일자 1면에 실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다.

박 부장은 이 칼럼에서 “법관의 양심과 독립은 헌법 사항이다. 곧 신 대법관의 행태는 헌법 위배 행위”라며 “재판 개입과 압력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다양하게 이뤄졌다는 것이 우리의 취재결과”라고 밝혔다.

박 부장은 이 때문에 조선의 노골적인 색깔론에 혀를 찼다. “새삼 언론학개론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진실을 추구하는 것은 저널리즘의 제1원칙이다. 여기에 좌나 우, 보수와 진보가 따로 있을 수 없다. 현직 법원장의 재판 간섭 의혹을 쫓고 이를 보도하는 것은 저널리스트로서 당연한 책무이다”

박 부장은 글에서 “가만히 참고 넘어가기엔 도가 좀 지나치다”며 “사건의 본질과 숨겨진 진실을 찾아 분투하는 동료기자들의 노력을 좌파 운운하며 매도하고 조롱하는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동시대의 언론으로서 분노를 넘어 그건 너무 슬프지 않은가”라고 갈무리했다.

조선의 “일부 언론과 편을 짜” “파괴공작” 등 원색적인 표현과 경향의 ‘저널리스트의 책무’라는 지적은 대비된다.

한겨레신문도 이와 관련해 10일 ‘재판외압 비판이 사법부 파괴공작…조선 ‘이상한 논리’에서 “비판의 핵심은 법원장이 법관과 재판의 독립성을 훼손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는 중요한 사건임에도 조선이 사건의 본질과 동떨어진 좌우 이념대결로 몰아 초점 흐리기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조·중·동 등은 신영철 대법관의 촛불재판 개입 의혹에 대한 구체적인 정황이 속속 나오고 있지만 이를 단신처리하거나 변호성 보도를 하는 데 그치고 있다.

대법관의 ‘위헌신청 기각 주문’ ‘담당판사에 직접 전화’ ‘재판 몰아주기 배당’ ‘개별 면담’ 등 구체적인 팩트들이 이념 덧씌우기로 환치되는 양상이다. 민왕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