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청구건수만 7백91건"

춘천MBC 박대용 기자

  • 페이스북
  • 트위치

   
 
  ▲ 춘천MBC 박대용 기자  
 
춘천MBC 박대용 기자는 요즘 탐사보도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그가 지난 5월부터 신청한 정보공개 청구건수만 무려 7백91건. 하루 평균 4건 꼴로 정보공개를 신청한 셈이다. 기자 한 명이 이렇게 방대한 양의 정보공개를 신청한 사례는 아마 전무후무한 일일 것이다.

박 기자가 이렇게 탐사보도와 정보공개제도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지난 4월 한국언론재단 탐사보도 디플로마 과정을 수료하면서부터.

당시 정보공개센터 전진한 사무국장의 강의는 박 기자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했다. 지역 언론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취재 기법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박 기자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다. 지난 6월 미국 탐사보도 연수를 다녀와 회사에 ‘탐사보도 전문기자’로 발령을 요청한 것. 일 잘하는 기자의 요청에 회사는 기꺼이 수락을 했고 강원도 제1호 탐사보도 전문기자가 탄생했다.

성과는 쏠쏠하다. 정보공개를 청구한 지 10일이 지나면 보도자료가 아니라 ‘처음 보는 생생한 정보’가 그의 손에 들어온다.

전화로 자료를 요청할 때와는 확연히 다르다. 보통 공기관으로부터 건네받는 자료에는 핵심이 빠져 있는 경우가 많지만, 정보공개 자료는 공문서인지라 첨삭이나 위조를 해선 안 된다. 이 때문에 신빙성, 신뢰도가 높은 자료를 손에 넣을 수 있는 것.

문제는 강원도 지역사회에 아직 정보공개제도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정착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거부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여럿이다. 특히 공무원들이 “정보공개 자료 만들기가 힘들다”며 볼멘소리를 해 올 때도 있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한국의 정보공개와 데이터베이스 수준이 세계적으로 봐도 후진적이라는 보고가 많다는 것이다. 더구나 민감한 자료의 경우 비공개 처리되는 건수도 많다.

특히 박 기자의 경우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후원금 내역을 정보공개 신청했다가 퇴짜를 맞았다. 그래서 기업을 대상으로 탐사보도를 벌여 결국 기업이 낸 후원금이 강원도가 밝힌 후원금보다 훨씬 많다는 내용을 기사화했다.

도시계획위원회 명단, 장·차관 차량운행 실태, 각 기관 홍보비, 공무원 검찰 입건 내용, 기관장 해외일정·숙박비 등 자질구레한 정보부터 민감하고 중요한 정보를 막론하고 공개를 요구하는 박 기자. 강원도를 좀 더 투명한 사회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숨가쁘다.

박 기자는 “지역언론에서도 탐사보도가 가능하고 또 성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싶다”며 “많은 언론인들이 정보공개제도를 적극 활용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민왕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