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쇠고기 안전성 축소 급급

조·중·동, 인터넷 괴담 탓하며 "안전하다" 되풀이

  • 페이스북
  • 트위치
MBC PD수첩 방송 이후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면서 신문들은 날마다 3~4개 면을 할애해 관련 기사를 대대적으로 내보내고 있지만 보도 내용이 제각각 달라 국민들의 혼란은 커져만 가고 있다.

특히 정부의 졸속협상으로 국민들의 먹거리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하다”는 정부의 말만 앵무새처럼 전달하는 일부 신문의 보도는 저널리즘의 첫째 의무인 진실추구와는 한참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조선 중앙 동아일보와 경향과 한겨레의 보도 태도는 극명하게 엇갈린다. 조·중·동은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국민의 우려를 ‘인터넷 괴담’으로 치부하며 광우병 파동을 축소하기에 급급한 반면 경향·한겨레 등은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 문제와 그에 따른 성난 민심의 목소리를 싣고 있다.

동아와 조선은 6일자에서 ‘광우병 논란’, 중앙은 ‘미국산 쇠고기 논란’이란 헤드를 각각 달았다. 문화일보의 3~6면 헤드도 ‘미쇠고기 논란’이었다. 국민 건강과 직결되는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문제를 논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셈이다. 반면 경향은 ‘미 쇠고기 은폐·축소’, 한겨레는 ‘미국산 쇠고기 성난 민심’ 등의 표제어를 달아 이들 신문과 분명한 차이를 드러냈다.

조·중·동의 축소보도는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이 5일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한 농림수산식품부의 내부 문건에 대한 보도에서 단적으로 드러난다.

강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는 정부가 6개월 만에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성에 대한 태도를 바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부는 지난해 9월만 해도 ‘30개월 미만’이라는 연령제한을 고수하고 30개월 미만에서도 광우병 특정위험물질(SRM) 7가지는 모두 수입을 금지한다는 원칙을 정했다.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의 안전에 대해 우려했음을 보여준 방증이다. 하지만 조선 중앙 동아는 이런 사실을 소극적으로 다뤘다. 동아일보는 6면 ‘정치권 미쇠고기 수입재개 대응 수위 고심’에서 민주노동당의 입장 형식으로 짧게 언급했고, 중앙은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그나마 조선은 5면 하단에 ‘정부, 작년 쇠고기 7개 부위 수입금지 검토’를 실었다.

이에 반해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작년 9월 정부도 “한국인 유전자 광우병 취약”과 3면 해설 “30개월 넘은 소 안된다”→“된다” 태도 급변’을 통해 광우병 관련 말을 뒤집은 정부를 비판했다. 경향신문도 ‘반년새…“광우병 우려”가 “매우 안전한 소”로’라는 기사에서 농림부 보고서를 국제무역사무국(OIE) 기준, 광우병 위험, 미국의 검역 실태, 월령 해제 등 4개 항목으로 나눠 분석하며 정부 입장 돌변을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운동연합 김유진 사무처장은 “보수신문들이 국민들의 분노 자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왜곡하고 있다”면서 “미국 소에 대한 광우병 우려가 엄연히 존재하고 미국의 도축, 검역시스템을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미국 소가 안전하다는 말로는 해결이 안된다”고 말했다.



   
 
  ▲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광우병 위험, 촛불 문화제를 다룬 일간지 1면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