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방위, MBC '파란색 1' 관계자 징계… MBC "몰상식한 결정"

MBC에 법정제재 10차례
박범수 취재센터장 "정치심의·언론탄압"
백선기 위원장 "어디 가서 발언 조심" 설전도

  • 페이스북
  • 트위치

더불어민주당의 4·10총선 기호인 ‘파란색 1’ 그래픽을 사용해 논란이 된 MBC 일기예보에 선거방송심의위원회(선방위)가 ‘관계자 징계’를 의결했다. MBC가 선방위에서 받은 법정제재는 10건이 됐다. 의견진술에 나온 MBC는 ‘언론탄압’이라며 반발했다.

선방위는 4일 제13차 전체회의를 열고 MBC의 2월27일자 날씨보도에 법정제재인 ‘관계자 징계’를 결정했다.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 제재가 확정되면 MBC는 관련된 직원을 찾아 징계하고 결과를 방통위에 보고해야 한다.

2월27일 뉴스데스크 화면. 기상캐스터는 “지금 제 옆에는 키보다 더 큰 1이 있습니다. 1, 오늘 서울은 1이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1까지 떨어졌다”고 말했다. 배경에는 10초 정도 파란색 1 그래픽이 띄워졌다.

선방위 심의위원들은 보도 당일 서울 전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대체로 세제곱미터당 1마이크로그램이 아니어서 사실과 어긋난다고 말했다. TV조선 추천 손형기 위원은 “서울 자치구가 25개다. 그날 4개 구가 1이었다. 서울시내 전체를 일반화해서 1이라고 하는 것은 오류”라고 말했다.

의견진술에 나온 박범수 MBC 뉴스룸 취재센터장은 “날씨보도에서는 ‘극값’이라고 해서 얼마나 추웠거나 더웠는지, 미세먼지가 얼마나 깨끗했는지 보도하는 게 일반적인 관행”이라고 반론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추천 임정열 위원은 MBC가 선거운동을 할 의도가 없었고 실제로 영향력도 미미했다고 하더라도 부주의한 잘못이 분명하다며 “선거기간은 오얏나무 밑에서 갓끈도 고쳐 매면 안 되는 시기”라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갓끈 고치지 말라는 그 정도 수준에 해당하는 보도도 아니”라며 지나친 심의가 “오히려 희극적인 요소로 진화하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선방위 심의를 ‘정치탄압’과 ‘언론탄압’이라고 발언하면서 심의위원들과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센터장은 “선방위에서 하는 심의가 정당한 것도 있지만 대다수가 무리한 심의이고 정치탄압”이라며 이는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MBC는 이날까지 선방위에서 법정제재를 10번 받았다. 이 가운데 ‘관계자 징계’가 8번이다. 선방위 제도가 시작된 2008년부터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를 통틀어 이전까지 관계자 징계가 의결된 적은 2번에 불과했다.

백선기 위원장은 “어디 가서 발언할 때 조심하시고, 여기는 언론탄압하는 곳이 아니”라고 말했다. 박 센터장은 “조심하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유감스럽고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그런 말씀 하시면 안 된다”고 반발했다.

다른 위원들도 거친 발언을 이어갔다. 손형기 위원은 “공정하지도 않고 공영방송 타이틀 떼세요”라고 말했고, 임정열 위원은 똑같은 사유로 제재가 반복됐는데도 나아지지 않는다며 “오히려 선방위가 MBC로부터 탄압을 받거나 무시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문환 위원은 “MBC가 언론노조 구성원들에 의해 움직인다는 평가를 인정하느냐”면서 “언론노조는 민주노총 산하 단체인데 민주노총은 민주당과 특수관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정 정당과 연계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라도 더 조심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MBC는 징계가 결정된 뒤 입장문을 내고 “몰상식한 결정”이라며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MBC는 행정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박성동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