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이동관 논란' 1면 머리기사로 다뤄

"아들 학폭 의혹에 여당 전전긍긍"

  • 페이스북
  • 트위치
2018년 3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서울 논현동 자택으로 들어가는 이동관 전 홍보수석. 뉴시스

경향신문이 차기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알려진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둘러싼 논란을 다룬 기사를 8일자 1면 머리기사로 올렸다.

이 특보는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홍보수석을 지내며 언론 탄압 논란에 수차례 휩싸인 바 있고 아들의 학교 폭력 의혹이 국민적 공분을 일으킬 우려에 여당이 전전긍긍하고 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경향신문은 <학폭·언론 탄압…벌써 ‘이동관 뇌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후보자 공식 지명 전부터 여당은 파장을 걱정하고, 야당은 인사 철회를 요구하는 이례적인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 8일자 1면 머리기사

이 특보 아들의 학폭 의혹은 2011년 3월 서울 하나고에 입학한 아들이 동료 학생들을 폭행했고, 피해 학생들이 이듬해 2월경 담당 교사에게 알리며 공론화됐다. 그런데 하나고는 학교폭력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았고, 그해 5월 전학을 보내는 바람에 학생부에 학교폭력 사항이 기재되지 않아 명문대에 입학할 수 있었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경향은 “국민의힘 당내에선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인선이 현실화할 경우 발생할 정치적 부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으며 “정치적 타격으로 이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 국민의힘 의원은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의혹이) 진실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예단해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학폭은 국민 감정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고,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경향신문에 “올드보이인 데다 이미지도 그리 좋지 않은데 왜 굳이 (이 특보를 지명하느냐)라는 생각도 든다”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8일자 4면 <이재명 “이동관 자녀 학폭 최고 가해자”, 이동관측 “원만히 합의…과장-부풀려져”> 기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방통위원장 내정 철회를 촉구한 발언을 전하며 이 특보 측 입장을 실었다.

이 특보 측은 동아일보에 “당사자 간 원만히 합의가 이뤄져 피해자 측에서 오히려 전학을 보내지 말아 달라고 했을 정도” “과장되고 부풀려져 있”고 “현재 강화된 기준으로도 합의가 되면 학폭 사실을 기재하지 않도록 돼 있다”고 해명했다.

김성후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