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공격받던 목포MBC 보도, 사실로 확인

[전남도 감사결과 발표]
사무관리비 횡령 50명 적발
도지사·공무원노조, 대도민 사과

  • 페이스북
  • 트위치

목포MBC가 지난 3월부터 연속 보도한 전남도청 공무원들의 사무관리비 사적 유용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전라남도 감사관실은 두 달 동안 74개 전 부서(의회 포함)를 대상으로 최근 3년치 사무관리비 집행 내역 감사를 벌인 결과, 사무관리비 예산으로 상품권, 스마트워치, 무선이어폰, 지갑, 의류 등을 구매해 사적으로 사용한 50명을 적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남도는 횡령금액이 200만원 이상인 공무원 6명은 경찰에 고발하거나 수사를 요청하고, 14명은 징계하기로 했다. 김영록 도지사는 이날 대도민 사과문을 통해 “책임을 통감하고 사죄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목포MBC가 지난달 23일 단독으로 첫 보도한 전남도청 공무원들의 사무관리비 사적 유용 행태. (뉴스 화면 갈무리)

이처럼 의혹 전반이 사실로 드러났지만, 보도 초기만 해도 목포MBC 기사를 ‘가짜뉴스’, ‘왜곡보도’라 폄훼하는 도내 공무원 조직의 저항이 만만치 않았다. 공무원노조가 운영하는 전남도청 매점이 사적 물품구매의 창구 역할로 지목됐기 때문인데, 전남도청공무원노조는 목포MBC 보도를 ‘가짜뉴스’로 규정하며 투쟁 의지를 밝히는 성명서와 ‘목포MBC 기자 출입금지’라 적힌 포스터를 청사 출입구 등에 게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갑질 언론 투쟁기금’이란 이름으로 모금도 진행해 약 2000만원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 돈으로 도청 주변 등 전남 곳곳에 목포MBC를 비난하는 현수막 200여개를 내걸기도 했다.

이에 대해 목포MBC는 별도의 대응을 하지 않는 대신, 3월23일 첫 보도 이후 보름간 19개 리포트를 쏟아내며 새로운 의혹과 사실들을 보도하는 데만 집중했다. 결국, 전남도가 전수 조사에 나섰고, 경찰도 움직였다. 그리고 지난 25일 전남도의 감사결과가 공개되자 전남도청공무원노조는 대도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속죄하는 마음으로 매점 운영권 양도를 적극 검토하고, 수익금은 사회에 환원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목포MBC를 향해 쏟아냈던 비난 등에 대해선 “보도 초기 과도한 언론 대응에 유감의 뜻을 밝힌다”는 입장만 전했을 뿐이다.

전남도청공무원노조는 '갑질 언론 투쟁기금'이란 이름으로 내부 모금을 진행해 목포MBC를 비난하는 현수막 200여개를 도청 주변 등에 게시했다.

관련 보도를 이어온 목포MBC 기자들은 공무원노조의 사과문이 ‘형식적’이고 ‘무책임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도 감정 대응보다는 후속 취재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3년치 자료만 조사한 자체 감사와 별개로 경찰에선 5년치 자료를 들여다보고 있어 횡령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감사에선 200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입한 6명만 고발 대상이 되고 35만원짜리 무선이어폰을 구매해 개인적으로 사용한 직원 등 30명은 훈계 조처에 그쳤는데, 그 기준이 자의적일뿐더러 처분 결과가 일반 국민의 상식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박종호 목포MBC 기자는 “공무원노조의 유감 표명이 성에 차지 않긴 하지만 그 부분에 연연하기보다는 (횡령 공무원이) 50명보다 더 많을 수 있다고 보고, 감사의 아쉬운 점, 경찰 수사에서 드러나야 할 더 많은 진실을 취재하고 보도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향후 수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확인해 보도하겠다”고 밝혔다.

김고은 기자 nowar@journalist.or.kr

김고은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