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기자상] 감사원, 서해 사건 적법절차 위반

[제386회 이달의 기자상] 이우연 한겨레신문 사회부 기자 / 취재보도1부문

이우연 한겨레신문 기자

감사원은 4대 사정기관으로 꼽힙니다. 직전 정권이 추진해온 주요 정책에 대한 감사가 곧바로 검찰 수사로 이어지는 것만 봐도 감사원이 지닌 막강한 권력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정권에서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며 전 정권과 관련된 감사가 동시다발로 이뤄졌습니다. 특히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감사의 경우 해경이 ‘월북 시도가 있었다’는 문재인 정부의 수사 결과를 뒤집은 바로 다음 날 착수됐습니다. 전 정권을 상대로 한 공개를 해오던 유병호 사무총장이 취임하고 이틀 뒤 전격적으로 이뤄진 감사라는 점도 의구심을 키웠습니다.


의심에서 그치지 않고 검증하는 것은 기자들의 몫이었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감사가 시작된 지난 6월부터 지속해온 감사원 내부 취재를 꾸준히 해왔습니다. 그 결과 몇몇 감사위원이 최근 몇 달 사이 감사가 적법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문제제기를 했다는 사실을 전해 들었습니다. 이러한 위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재해 감사원장 지시로 TF팀을 구성했으며, 감사원 내부망에도 TF팀 구성이 공지됐다는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의원실과의 발 빠른 협업으로 감사위에서 서해 사건 등이 심의되지 않았다는 증거도 확보했습니다.


한겨레 보도로 감사원의 표적 감사 정황이 명확하게 드러났습니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한겨레 보도를 두고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사진은 감사원이 독립성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드러내는 장면이었습니다.


사회부장을 비롯한 사회부 동료들의 고민과 노력이 담긴 보도였고, 한겨레 편집국 선배들의 격려와 토론으로 완성된 보도였습니다. 많은 이들의 도움으로 수상소감을 대표할 과분한 기회를 얻었습니다. “신문 없는 정부보다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토머스 제퍼슨 미국 3대 대통령)”는 말 앞에 부끄럽지 않도록, 앞으로도 권력 감시에 충실한 기자가 되겠습니다.

이우연 한겨레신문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배너

많이 읽은 기사